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구축할 때 웹호스팅 서버에 바로 구축할 수도 있지만, 좀더 좋은 방법은 일단 내 PC의 로컬 환경에서 먼저 구축하고 어느 정도 사이트가 완성되었을 때 로컬 사이트를 호스팅 환경(실서버)으로 옮기는 방법을 사용하면 편리합니다.
로컬 환경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데는 다양한 방법이 존재합니다. LAMP 스택을 직접 설치하는 방법부터 MAMP를 설치하거나 Docker로 설치하는 방법 등 많은 방법들이 있죠.
Docker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그 중 간단한 방법은 로컬 개발 환경을 구축해주는 프로그램을 하나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고 그 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이죠. 많이들 사용하는 MAMP가 대표적이죠.
MAMP를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Apache 웹서버와 MySQL 서버, 그리고 PHP 등 워드프레스 구동에 필요한 모든 프로그램들을 자동으로 설치하고 구동시켜 주기 때문에 사용자는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아 지정된 디렉터리에 압축을 풀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편리하죠!
오늘 소개할 Local(Local By Flywheel)도 사실 사용법은 비슷합니다. 하지만 MAMP가 말 그대로 PHP를 구동하기 위한 솔루션이라면, Local은 조금 더 워드프레스 개발 환경에 최적화되어 있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다른 건 필요없고 워드프레스만 설치하고 그 위에서 무언가를 개발하려는 분들에겐 조금더 적합한 솔루션이라 볼 수 있겠네요.
그럼 어디 한번 사용해 볼까요?
Local 설치하기
우선 Local 홈페이지에 접속해서 “Download” 버튼을 눌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 받아 내 컴퓨터에 설치합니다. Local은 Mac, Windows, Linux 3가지 OS를 지원합니다. 제가 맥북을 주로 사용하는 관계로 여기서는 맥(Mac)으로 진행하겠습니다.
프로그램(앱)을 다운로드 받아 설치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다음과 같이 프로그램을 오픈합니다.
새 사이트 만들기
Local 앱을 열었다면 이제 새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앱 중앙에 있는 “CREATE A NEW SITE”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사이트 이름을 물어 옵니다. 여기서 사이트 이름을 아무거나 적당히 입력하면 되는데요. 가급적 영문 소문자로 입력해 주세요. 그래야 나중에 사이트 관리하기 편하니까요. 저는 여기서 임의로 “hello”라고 주었습니다.
이서 “Continue” 버튼을 클릭하면 개발 환경을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앱에서 권장하는 환경을 그냥 선택해도 되고, 커스텀 환경 설정에서 PHP 버전과 웹서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서버를 직접 선택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권장(Preferred) 방식으로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하겠습니다.
그러면 이번엔 “Set Up WordPress” 화면이 뜹니다. 이 곳에서 워드프레스 사용자(어드민) 계정 정보를 입력해 줍니다. 사실 이 과정은 우리가 통상적으로 워드프레스 설치를 할 때 관리자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단계와 동일한 단계입니다.
마지막으로 “ADD SITE”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라면 이제 다음과 같이 사이트가 생성되고 정상적으로 작동 중이라는 얼럿이 뜹니다.
뚝딱 클릭 몇 번으로 바로 사이트가 만들어 졌네요.
사이트 접속하기
그럼 이제 사이트에 한번 접속해 볼까요? 앱 대시보드 화면에서 보면 도메인(Site Domain) 주소가 나와 있는 게 보일 것입니다. 그 주소를 브라우저 주소 창에 입력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또는 앱 우측 상단에 있는 “ADMIN” 버튼과 “OPEN SITE” 버튼을 클릭해도 되겠죠?)
여기서 저는 사이트 이름을 정할 때 ‘hello’라고 주었기 때문에 로컬 주소가 http://hello.local 이 되었습니다. 물론 이 주소값은 대시보드에서 변경 가능합니다.
사이트 접속이 잘 되나요?
만약 SSL 접속이 필요하면 앱 대시보드 “SSL” 메뉴에서 “TRUST” 링크를 클릭하여 로컬 인증서를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액세스하기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데이터베이스 액세스를 위해 phpmyadmin 같은 도구를 사용하죠. 마찬가지로 Local 앱에서도 데이터베이스 액세스 환경을 제공하는데요. Adminer를 사용합니다.
Local 앱 대시보드 “DATABASE” 탭에서 “OPEN ADMINER”를 클릭하면 Adminer 창을 통해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Live Links 사이트 공유
이 기능은 Local에서 제공하는 아주 요긴한 기능 중 하나인데요. 로컬 환경에서 개발 중인 사이트를 인터넷 상에 공개할 수 있는 URL을 발급받아 ID와 비밀번호를 아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Local 앱 대시보드 “TOOLS” 메뉴 아래에 보면 “Live Links”라는 메뉴가 나오는데요. 이 메뉴를 활성화하면, 대시보드 앱 하단에 나오는 “Live Link”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의 공개 주소가 자동으로 생성되고 클립보드에 복사됩니다.
로컬 환경에서 개발 중인 사이트를 고객사나 클라이언트 등과 공유할 때 사용하면 편리한 기능이죠? 이 기능 하나만으로도 Local을 사용할 매력은 충분한 것 같네요!
터미널 접속
앱에서 바로 터미널 접속도 지원합니다. 대시보드 앱 메뉴를 마우스 우클릭하면 여러 메뉴가 나오는데 그 중 “Open Site Shell” 메뉴를 클릭하면 터미널 창을 띄울 수 있습니다.
이 때 터미널에서는 WP-CLI도 자동으로 활성화되기 때문에 별도 설치 없이도 WP-CLI 명령도 실행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오픈되는 터미널 앱은 Local 앱 설정에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 밖의 기능들
그 밖에도 Local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사용자와 개발자를 위한 다양한 기능들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이들 각각의 기능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Local 공식 문서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내 컴퓨터에 따로 일일이 개발 환경을 만들지 않고 간단하게 워드프레스 개발환경을 구성하고 싶은 경우라면 Local을 한번 써 보세요!
0 thoughts on “Local로 로컬 워드프레스 개발환경 구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