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모음

워드프레스를 설치했다면 그 다음으로 해야할 일은 몇몇 플러그인들을 추가해 주는 것입니다. 플러그인은 말 그대로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확장해 주는 역할을 제공하는 컴포넌트들입니다. 물론 없어도 문제될 건 없지만, 몇몇 플러그인들은 설치하면 워드프레스의 기능을 한층 더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습니다. 아래는 2016년 6월 현재, 저희가 추천하는 필수 플러그인 목록입니다.

Jetpack

Jetpack은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Automattic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확장 플러그인으로 WordPress.com과의 연동, 공유버튼, 관련글, 컨택폼, 구독하기 등 워드프레스에서 늘 필요한 기능들을 한 곳에 모아둔 꾸러미 팩입니다. 당장 필요가 없더라도 설치해 두면 조만간 하나씩 꺼내 쓰게 됩니다.

젯팩

Yoast SEO

대표적인 검색엔진최적화(SEO) 플러그인입니다. 테마 자체에서 SEO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워드프레스 설치와 함께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Google Analytics Dashboard for WP

구글 웹로그 분석(Google Analytics)과 연동하여 웹로그 분석 통계를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볼 수 있게 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우선 먼저 구글 웹로그 분석에서 자신의 사이트를 등록해 주어야 합니다. 자세한 설정법은 플러그인 공식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유사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으로 Google Analytics by MonsterInsights도 있으니 둘 중 하나를 선택하면 됩니다.

WP Super Cache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캐싱(caching)을 적용하여 사이트 속도를 높여 줍니다. 워드프레스 자체에는 캐싱 기능이 제공되지 않기 때문에 캐싱을 처리하려면 이처럼 별도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웹서버의 캐싱 기능 등 다른 방법을 이용해야 합니다. WP Super Cache는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Automattic에서 만든 캐싱 플러그인이며 무엇보다 설치와 적용이 쉬워 간단하게 사용할 있습니다. 만약 좀 더 정교하고 다양한 캐싱 처리가 필요하면 W3 Total Cache 등 다른 플러그인을 검토하셔도 좋습니다. 캐싱 처리와 관련된 자세한 부분은 별도 포스팅으로 다룰 예정입니다.

Advanced Custom Fields

워드프레스에서 커스텀 필드를 만들고 관리한다면 없어서는 안될 플러그인입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으며, 무료 버전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서 내려 받아 설치할 수 있으며, 유료인 PRO 버전은 별도 사이트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그 밖에

앞서 소개한 플러그인들이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왠만한 사이트라면 아마도 설치를 하게될 수 밖에 없는 그야말로 “필수” 플러그인들이라면, 아래에 소개하는 플러그인들은 사이트 용도에 따라 필요가 있을 때 검토하면 좋은 플러그인들입니다.

Gravity Forms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페이지나 포스트에 컨택 폼(contact form)을 만들어 삽입할 때 사용하는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내에 컨택 폼을 만들어 주는 플러그인은 이것 말고도 여럿 있습니다만, Gravity Forms는 그 중 가장 다양하고 파워풀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으로 정평이 나 있습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은 모든 사이트에서 필요한 플러그인은 아니며, 사이트에 다양한 유형의 컨택폼을 만들 필요가 없다면 굳이 처음부터 설치하지 않아도 무방합니다.

Pods

커스텀 포스트 타입과 필드를 쉽게 만들고 관리할 수 있게 해 주는 도구입니다. 물론 커스텀 포스트 타입과 필드는 플러그인 없이도 별로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지만, 그래도 제대로 만들고 쉽게 관리하려면 플러그인의 도움을 받는 게 좋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타입과 필드가 필요 없는 사이트라면 물론 설치하지 않다도 무방합니다.

2 thoughts on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