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용자 권한 조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다음과 같은 5가지 유형의 사용자 역할(Roles)이 만들어 집니다.

  1. 관리자(Administrator)
  2. 편집자(Editor)
  3. 작성자(Author)
  4. 외부 필진(Contributor)
  5. 구독자(Subscriber)

처음 워드프레스 설치할 때 등록한 사용자(최초 사용자)의 역할은 물론 최고 수준의 역할인 관리자(Administrator) 역할이며 그 이후로 사용자를 추가할 때마다 위 5가지 역할 중 하나를 지정할 수 있는 점은 누구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이 각각의 역할에는 해당 역할에 맞는 능력(Capabilities)이 할당됩니다. 예를 들어, 관리자(Administrator) 역할인 경우는 다른 사람의 글을 편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지만 작성자(Author) 역할인 경우 오직 자신의 글만 편집할 수 있는 식이죠.

그럼 이들 각각의 역할은 어떤 능력 — 용어를 그대로 번역하자면 ‘능력’이라 칭하는 게 맞겠지만 이하에서는 좀더 많이 쓰이는 ‘권한’이라는 용어를 대신 사용 — 을 가지고 있을까요?

우선, 관리자(Administrator) 역할은 말 그대로 워드프레스 시스템의 전역에 대해 관리를 하는 역할이기에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가능한 모든 능력(권한)을 갖고 있습니다.

그럼 나머지 역할들은 어떠 어떠한 권한을 갖고 있을까요?

사용자 역할별 권한

새로운 사용자를 하나 만들어 역할을 부여해 가면서 하나 하나 알아보기로 하죠. 권한이 적은 역할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구독자(Subscriber)

구독자로 로그인한 경우는 대시보드에 달랑 알림판과 프로필 메뉴만 표시됩니다. 구독자는 자신의 프로필만 관리할 수 있는 사용자 역할이며, 일반적으로 가장 낮은 수준의 권한을 갖습니다.


외부 필진(Contributor)

외부 필진, 또는 ‘기여자’로도 불리는 역할이며, 이 역할로 로그인한 사용자는 자신의 프로필 관리 외에 새 글을 작성해서 올릴 수 있으며 자신이 작성한 글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행(publish)은 할 수 없으며, 다른 사람의 글을 편집할 수도 없습니다. 그래서 역할의 이름도 ‘외부 필진’입니다. 그야 말로 외부 필진이 사용할 수준의 역할이죠.


작성자(Author)

작성자 역할은 외부 필진 보다는 조금 더 높은 권한을 가지는 역할입니다. 자신의 글만 만들고 관리할 수 있는 것은 외부 필진과 같지만 외부 필진과는 달리 직접 발행(publish)을 할 수 있으며 미디어 라이브러리 액세스도 가능합니다.


편집자(Editor)

편집자는 관리자 역할을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권한을 보유하는 역할입니다. 그야말로 출판사나 잡지사의 ‘편집자’ 역할이죠. 자신의 글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글도 관리하고 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글(포스트) 뿐 아니라 페이지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위 그림에서 보면 알 수 있듯, 권한이 큰 역할일수록 대시보드 상에서 메뉴의 수가 늘어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역할별 권한을 전체적으로 정리하면 아래 표와 같습니다.


* 출처: PublishPress

사용자 권한 조정하기

그런데 만약 위 5가지 역할과는 조금 다른 역할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떻게 할까요? 물론 워드프레스에서 역할은 고정된 게 아니기 때문에 얼마든지 추가/삭제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우커머스(WooCommerce)를 설치할 경우 고객(Customer)과 상점 관리자(Shop Manager)라는 2개의 역할이 추가됩니다.

그 밖에도 사용자가 얼마든지 자신의 필요에 맞춰 역할을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습니다. 다만, 역할과 권한에 대한 개념을 어느 정도 숙지한 상태에서 건드리지 않으면 자칫 워드프레스의 사용자 관리 기능이 망가질 수 있으니 유의해서 사용하길 바랍니다.

여기서는 새로 역할을 추가하는 대신 기존 역할에서 권한을 조정하는 방법만 간단하게 소개합니다.

외부 필진에게 이미 발행된 글에 대한 수정 권한 부여하기

기본적으로 외부 필진(Contributor)은 발행 이전 상태에서만 글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글이라 하더라도 이미 발행이 되고 나면 더는 편집할 수 없는 게 기본값입니다. 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외부 필진에게 이미 발행된 글에 대해서도 수정 권한을 부여할 필요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때는 어떻게 할까요?

네, 맞습니다. 역할에 따른 권한을 조정하면 되겠죠? 이미 시중에는 사용자 역할을 편집하고 관리할 수 있는 좋은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중 하나인 Members 플러그인을 한번 사용해 보겠습니다.

우선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겠죠.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한 다음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사용자” 메뉴를 보면 “Roles”라는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메뉴를 클릭해 보면 다음과 같이 워드프레스 시스템의 사용자 역할 목록이 표시됩니다.


여기서 우리는 외부 필진의 역할을 변경하려 하기에 “외부 필진”의 “Edit” 링크를 클릭하여 역할 편집 모드로 들어 갑니다.


역할 편집 창에서는 위와 같이 역할들이 유형별로 분류되어 정리되어 있습니다. 우리가 지금 하려는 것은 이미 발행된 글에 대해서도 편집을 할 수 있게끔 하는 것이기에 “글” 메뉴 탭을 클릭해 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현재 할당된 권한들이 보일텐데, 우리가 해야할 것은 “Edit Published Posts” 라는 권한을 활성화 시키는 것입니다.


“Grant” 체크박스에 체크표시하고 “Update” 버튼을 누르면 되겠죠?

마찬가지로 만약 자신만이 아닌, 다른 사람들의 글도 편집할 수 있게 하려면 “Edit Others’ Posts” 체크 박스를 체크하면 되겠죠? 미디어 업로드도 할 수 있게 하려면 “미디어”메뉴탭의 “Upload Files” 권한을 부여해 주면 될테구요.

이런 식으로 워드프레스의 기본 사용자 역할들 내에서도 권한을 조정해 줄 수가 있습니다.

여기서는 Members 플러그인을 사용했지만, 이 것 말고도 유사한 기능을 갖춘 플러그인들이 많이 있으며 그 중 자신에게 더 편한 것을 골라 사용하면 될 듯 싶습니다.

참고자료

워드프레스의 사용자 역할과 권한에 대한 더욱 자세한 내용은 아래 워드프레스 개발자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 사용자 권한 조정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