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사이트킷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분석하기

워드프레스 사용자에게 반가운 소식이 하나 있어 소개합니다!

지난 주 구글에서 “사이트킷(Site Kit)”이라는 새로운 분석 도구를 선보였어요.

이 도구는 간단히 말해 구글 분석기(Google Analytics)와 써치 콘솔(Search Console), 애드센스(AdSense) 및 페이지 인사이트(Page Insights) 등 각종 구글 도구들에서 내뱉는 데이터들을 한곳에서 모아 볼 수 있도록 해 주는 플러그인입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사이트를 분석하는 일반적인 방법은 구글 분석기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가 아닌) 구글 분석기 대시보드 상에서 데이터를 확인하거나, 아니면 Google Analytics Dashboard for WP 같은 써드파티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데이터를 확인하는 방법이 일반적이었죠.


젯팩(Jetpack)을 설치한 사용자라면, 젯팩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통계 기능을 활용하기도 했을 것입니다. (젯팩 통계와 구글 통계 수치가 조금 다르죠?)


사이트킷은 별도의 써드파티 플러그인이나 젯팩 도움 없이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통계 데이터를 한 곳에서 한눈에 볼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자들에겐 아주 편리한 도구입니다.

게다가 사이트킷은 구글이 제공하는 다양한 웹사이트 분석 및 마케팅 도구들의 데이터를 모두 모아 한 곳에서 볼 수 있도록 해줍니다.


써치 콘솔, 구글 분석기, 페이지 인사이트, 애드 센스. 모두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즐겨 사용하는 인기있는 도구들이죠?

사이트킷 설치하기

설치 방법은 간단합니다.

사이트킷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를 통해 배포되기 때문에 통상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으로 설치하고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플러그인을 활성화시키면 아래와 같이 “SETUP” 창이 나타납니다.


“START SETUP” 버튼을 눌러 셋업을 시작하고, 정해진 셋업 프로세스를 따라 가다 보면 전체 셋업이 완료되기에 별 어려움 없이 따라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플러그인이 작동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사전 준비가 필요합니다.

  •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REST API를 사용하기 때문에 REST API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합니다.
  • 접속하여 데이터를 가져올 계정(각각 구글 분석기, 구글 써치콘솔, 구글 애드센스)이 만들어져 있고 연결가능한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면 사이트킷이 설정 과정에서 아래와 같이 각각의 서비스에 대해 접속 권한을 확인하게 되며, 이 때 권한 부여에 대한 “허용”을 해줘야만 사이트킷이 사용자의 계정에 접속하여 필요한 데이터를 불러 오게 되죠.


설정이 완전히 끝나면 아래와 같이 축하 메시지가 뜨게 됩니다.


여기서는 일단 써치 콘솔만 연결한 상태인데, 나머지 서비스들도 같은 방식으로 하나씩 추가로 연결하면 됩니다.

사이트킷 사용하기

사이트킷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설치와 설정이 완료되면 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에 아래와 같이 “Site Kit” 이라는 메뉴가 하나 추가되며, 그 아래로 내가 연결한 구글 서비스명이 하위 메뉴로 각각 표시됩니다.


사이트킷 대시보드(Dashboard)에서는 내 사이트에 대한 전체 통계 분석 정보가 한 페이지에 표시되며,


나머지 각각의 하위 메뉴에서는 해당 서비스에서 추출한 데이터들이 표시되겠죠.

그러니 데이터를 확인하러 일일이 써치 콘솔(Search Console)이나 구글 분석기 등에 접속할 필요 없이 이제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상에서 모든 데이터를 한 눈에 확인할 수 있게 된 것이죠!

저는 구글 분석기 데이터와 써치 콘솔 데이터를 늘 병행해서 보기 때문에, 구글 분석기에서 써치 콘솔을 연결해 두고 함께 보곤 하는데, 이제 사이트킷이 생기니 굳이 구글 분석기에 접속하지 않고도 좀더 편리하게 데이터를 한 곳에서 볼 수 있게 되었네요.

구글 도구들을 사용하여 웹사이트 통계와 데이터 분석을 하고 있는 워드프레스 사용자라면 사이트킷을 한번 사용해 보세요!

0 thoughts on “구글 사이트킷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분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