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 편집기와 블록 편집기 선택하기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마도 편집기가 아닐까 싶은데요. 워드프레스가 콘텐츠를 만드는 시스템이니 당연하겠죠.

워드프레스 5.0부터는 새로운 편집기인 블록 편집기(=구텐베르크)가 추가되어 이제 사용자는 둘 중 하나의 편집기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아직 블록 편집기(Block Editor)에 익숙하지 않거나 아니면 Elementor나 Divi 같은 다른 페이지 빌더 도구를 사용하는 사용자라면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주로 사용할 것이고, 최근에 새로 워드프레스에 입문한 사용자라면 아마도 블록편집기부터 적응하려고 하고 있을 것입니다.

알다시피 워드프레스는 고전 편집기에 익숙한 기존 사용자들을 위해 워드프레스 5.0 이상의 사이트에서 고전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플러그인으로 제공합니다.

워드프레스 5.0과 구텐베르크 끄기

또한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Automattic에서는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만 블록 편집기를 적용할 수 있는 Gutenberg Ramp라는 플러그인도 만들어 제공하고 있죠.

특정 유형 콘텐츠만 구텐베르크 적용하기

비록 고전 편집기의 존속 기간이 시한부(2021년 말까지)이긴 하지만, 그럼에도 많은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아직도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용자가 이 두 편집기 중 하나를 골라 콘텐츠를 편집할 수 있도록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합니다.

디폴트 에디터 지정하기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대시보드 “설정 > 쓰기” 메뉴에 다음과 같이 디폴트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추가됩니다.

관리자는 이 옵션에서 디폴트 편집기를 고전 편집기와 블록 편집기 중 하나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 지정 옵션을 개별 사용자 단위로도 부여할 수 있죠. “Allow users to switch editors” 옵션을 “Yes”로 놓으면, 개별 사용자들도 자신의 프로필 페이지에서 다음과 같이 디폴트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 편집창의 우측 사이드바 영역에서도 편집기를 전환(switch)할 수 있는 옵션 박스가 제공되죠.

사용자는 콘텐츠 편집창에서 고전 편집기를 블록 편집기로 전환하거나,

블록 편집기에서 고전 편집기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Gutenberg Ramp 플러그인에서는?

이 편집기 전환 기능은 Gutenberg Ramp를 설치한 경우에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Gutenberg Ramp는 단지 콘텐츠 유형 단위로 블록 편집기를 끄고 켜는데만 주안점이 맞춰진 플러그인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사용자가 편집기를 전환할 수 있도록 하려면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하며, 콘텐츠 유형별로 블록 편집기를 활성화/비활성화 시키려면 Gutenberg Ramp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됩니다.

두 플러그인이 동시에 작동할 경우, 우선 순위는 고전 편집기에 맞춰 집니다. 즉, Gutenberg Ramp에서 특정 유형의 콘텐츠에 블록 편집기를 활성화하더라도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에서 디폴트 편집기를 고전 편집기로 맞추면 고전 편집기가 디폴트가 됩니다.

저는 Gutenberg Ramp 플러그인으로 “페이지” 유형의 콘텐츠는 블록 편집기를 적용하고 나머지 유형들에 대해서는 아직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어떻게들 사용하시나요?

0 thoughts on “고전 편집기와 블록 편집기 선택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