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카드뉴스 포스트 만들기

언제부턴지는 모르지만 카드뉴스는 뉴스매체나 페이스북 타임라인에서 흔히 보는 콘텐츠 유형이 된 듯 합니다. 콘텐츠들이 넘쳐나는 정보 과잉의 시대에 깔끔한 비주얼과 간략한 요약 텍스트만으로 이뤄진 카드뉴스는 사용자들의 관심을 붙잡기에 더없이 좋은 도구로 보입니다. 특히 모바일 환경에서 그 빛을 발하죠. 여기서는 워드프레스에서 아래와 같은 카드뉴스 형태의 콘텐츠를 한번 간단하게 만들어 보기로 하겠습니다.

<이 글의 카드뉴스 요약>

카드뉴스 콘텐츠 제작하기

일반적으로 카드뉴스는 포토샵 같은 그래픽 디자인 도구나 파워포인트/키노트 같은 프레젠테이션 도구로 만듭니다. 최근에는 사진을 선택하고 클릭 몇 번만으로도 카드뉴스를 쉽게 제작할 수 있는 제작툴도 나와 있어서 아이디어만 있다면 어렵잖게 카드뉴스를 제작할 수 있습니다. 아래 자료들은 카드뉴스를 제작할 때 참고하면 좋을 자료들입니다.

이 글에서는 카드뉴스 자체를 디자인하거나 만드는 방법은 다루지 않습니다. 대신 앞서 소개한 내용으로 카드뉴스를 이미 만들었다는 전제 하에, 그 만들어진 카드뉴스를 워드프레스에 어떻게 포스팅하고 또 페이스북에는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지에 대한 내용만 다룹니다.

워드프레스에 카드뉴스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 카드뉴스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카드뉴스가 이미지 파일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의 미디어 업로드 기능을 사용하면 드래그드롭 방식으로 간단하게 카드뉴스를 포스트나 페이지에 추가해 넣을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워드프레스의 갤러리 기능도 사용할 겸, 갤러리 형태로 한번 추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편집창에서 “미디어 추가” 버튼을 눌러 미디어 선택하기 창이 뜨면 “갤러리 생성하기” 메뉴를 클릭한 다음 카드뉴스에 사용할 콘텐츠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됩니다.

갤러리 생성하기
그림. 갤러리 생성하기

이어지는 갤러리 설정 창에서 “연결”은 “없음”으로 주고 “크기”는 “최대”로 설정한 후 “갤러리 삽입 버튼”을 누릅니다.

갤러리 설정하기
그림. 갤러리 설정하기

이제 편집창에 갤러리 이미지가 추가되었습니다. 이 상태로 미리보기를 하거나 아니면 저장한 후에 보기를 하면 방금 삽입한 카드뉴스가 갤러리 형태로 보이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는 전혀 특별할 게 없는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입니다.

카드뉴스 갤러리가 포함된 포스트
그림. 카드뉴스 갤러리가 포함된 포스트

이게 끝이냐구요? 네, 맞습니다. 사실 이게 전부입니다. 그렇지만 제목만 보고 낚였다 생각하시는 분들을 위해 한 가지만 더 추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방금 전 만든 카드뉴스 갤러리가 슬라이드 형태로 표시되면 모바일 사용자들이 보기에 좀 더 편하지 않을까요? 그래서 갤러리에 슬라이더 기능을 붙여 봅니다.

워드프레스에 플러그인들 중 슬라이드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은 밤하늘의 별만큼이나 많지만 여기서는 bxSlider라는 jQuery 기반의 반응형 슬라이드를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어 놓은 bxSlider integration for WordPress 플러그인을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 물론 다른 슬라이드 플러그인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bxSlider Integration for WordPress
그림. bxSlider integration for WordPress

플러그인을 설치하였으면 이제 다시 좀 전에 만든 카드뉴스 갤러리 포스트로 돌아 옵니다.
미리보기를 하거나 아니면 포스팅된 글을 확인해 보면 방금 전 만든 카드뉴스 갤러리가 자동으로 가로로 넘길 수 있는 슬라이드 형태로 변경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갤러리에 슬라이드 적용
그림. 갤러리에 슬라이드 적용

방금 전 사용한 bxSlider integration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의 갤러리를 ‘자동으로’ 슬라이드 형태로 전환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지금과 같이 갤러리 유형의 슬라이드를 만들 때 편리합니다. 만약 슬라이드의 동작이나 크기 기타 작동 방식을 변경하려면 관리자 화면의 설정 메뉴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물론이구요.

페이스북에 게시하기

자, 이제 카드뉴스(가 포함된 포스트)를 만들었으니 페이스북 타임라인에도 한번 올려 보기로 할까요?

알다시피 페이스북은 작년부터 슬라이드 형식(Carousel Format)이라는 이름으로 슬라이드 형태의 포스트를 지원합니다. 사용자가 페이스북 페이지에 포스트를 올리면 페이스북이 그 포스트 링크로부터 정보를 읽어 포스트에 포함된 이미지들을 모아 여러 장의 슬라이드로 표시해 줍니다.

페이스북 슬라이드 형식 광고
그림. 페이스북 슬라이드 형식 광고

이렇게 워드프레스 포스트 속에 포함된 카드뉴스(갤러리)를 페이스북에서 바로 불러 사용할 수 있게 하려면 약간의 트릭(?)이 필요합니다. 갤러리 속 이미지 파일들을 페이스북이 읽을 수 있도록 해 주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간단한 플러그인을 하나 추가하면 해결됩니다. 여기서 zip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방금 전 우리가 만든 카드뉴스가 포함된 글을 페이스북에도 카드뉴스(와 유사한) 형태로 게시할 수 있습니다. 각각의 카드에 대해 설명글(description)과 링크(link)도 다르게 달 수도 있구요. 페이스북 슬라이드 광고를 만드는 더 자세한 내용은 페이스북의 도움말 문서를 참고하면 됩니다.

페이스북 슬라이드 형식으로 게시하기
그림. 페이스북 슬라이드 형식으로 게시하기

이렇게 해서 만들어진 페이스북 페이지 포스트는 이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물론 통상적으로 사용하는 이미지 형태의 카드뉴스와는 조금 다릅니다. 한번에 추가할 수 있는 이미지의 개수에도 제약이 있고, 링크를 누르면 페이스북 밖으로 빠져나와 내 사이트의 콘텐츠 페이지로 이동하는 점도 다른 점입니다.

다만 통상적인 이미지 카드뉴스는 트래픽을 매체로 연결시키지 못하는 문제가 있지만 지금과 같은 슬라이드 형식의 카드뉴스는 페이스북 사용자의 클릭을 내 사이트로 옮겨 올 수도 있고 내 사이트 내에서도 카드뉴스의 UI를 이어갈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슬라이드 속에 동영상을 섞을 수도 있구요.

모든 뉴스가 카드뉴스일 필요는 없고, 모든 카드뉴스가 반드시 페이스북 내에 이미지 형태로 존재할 필요도 없습니다.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카드뉴스를 만들어 제공하고 페이스북이나 다른 소셜 네트워크에도 쉽게 공유할 수 있다면 일석이조겠죠.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로 카드뉴스 포스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