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with amazon lightsail

아마존 Lightsail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호스팅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카페24 같은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고 아마존이나 구글,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해도 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호스팅하고 관리까지 해주는 Kinsta 같은 워드프레스 전문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저희 가이드에서도 아마존 서비스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방법을 한 차례 소개한 적이 있구요.

AWS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4가지 방법

이 글에서는 요즘 가성비 갑이라고들 말하는 경제적인 호스팅 서비스인 아마존 라이트세일(Lightsail) 서비스를 이용한 워드프레스 사이트 호스팅 방법을 조금 더 자세하게 소개해 볼까 합니다.

자, 그럼 바로 시작해 볼까요?

인스턴스 생성하기

AWS 계정에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이 Lightsail 시작 화면이 나옵니다.

“인스턴스 생성” 버튼을 클릭합니다.

인스턴스 위치 선택

인스턴스 위치를 선택합니다. 국내에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기에, 여기서는 “서울”로 맞추겠습니다.

인스턴스 이미지 선택

이어서 인스턴스 이미지를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플랫폼을 “Linux/Unix”로 두고 블루프린트는 “앱 + OS”로 맞춘 다음 “WordPress”를 선택하기로 하겠습니다.

이럴 경우, 인스턴스 설치와 동시에 워드프레스 (및 제반 패키지) 까지 함께 설치되기 때문에 초심자들이 사용하기엔 편리한 방식입니다.

※ 참고로, 블루프린트를 “OS 전용”으로 선택하면 OS만 설치되며 워드프레스 및 MySQL이나 Apache/Nginx 웹서버 등 워드프레스 설치에 필요한 제반 프로그램들은 사용자가 직접 설치해 주어야 합니다.

이런 “OS 전용” 설치 방식은 여타 다른 호스팅 서비스에서의 워드프레스 설치 방법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카페24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인스턴스 플랜 선택

이어서 “인스턴스 플랜”을 설치합니다. 각자 자신의 사이트 예상 접속량에 맞는 플랜을 설치하면 되며, 여기서는 임의로 가장 저렴한 $3.5/월 플랜을 선택해 보겠습니다.

※ 통상적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같은 웹서버 환경에서는 메모리 용량이 중요합니다. 만약 자신의 사이트가 아주 적은 트래픽만 있는 사이트라면 1GB 램(RAM) 수준이면 되지만, 좀더 활발한 트래픽이 예상되는 사이트라면 2G RAM 또는 그 이상을 권장 드립니다.

인스턴스 생성

인스턴스 확인을 완료했으면, 화면 하단에 있는 “인스턴스 생성” 창을 클릭해서 인스턴스를 생성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인스턴스가 생성되어 “실행 중”이라고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스턴스가 “실행 중”이면 이미 워드프레스 설치가 끝난 상태입니다. 이 상태에서 인스턴스명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이 인스턴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 및 SSH 접속 방법 등이 표시된 상세 화면이 표시됩니다.

하단의 “퍼블릭 IP”가 방금 설치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할당된 IP 주소입니다.

웹브라우저 창에 이 주소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표시됩니다. (화면 우측 하단에 “Manage” 아이콘이 보이는 것은 지금 당장은 무시합니다)

워드프레스 셋팅하기

위 상태에서 워드프레스 관리자 창으로 한번 이동해 보겠습니다. URL 뒤에 /wp-admin 이라고 입력해 주면 되겠죠?

그런데 여기서 사용자명(username)과 비밀번호(password)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요? 앞서 우리가 인스턴스를 만들 때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했던 적이 있었나요?? (당연히 없었죠!)

관리자 인증 정보 확인

웹사이트 우측 하단에 계속 따라 붙고 있는 “Manage” 아이콘을 한번 눌러 봅니다.

Bitnami 설정 정보가 나오고 있죠? 앞서 우리가 새 인스턴스를 생성하면서 자동으로 워드프레스까지 설치하도록 할 경우 Lightsail에서는 Bitnami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설치 패키지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게 됩니다.

이 때 사용자명은 자동으로 “user”로 맞춰지고 비밀번호는 별도의 인스트럭션을 따르라는 표시가 되어 있군요. 이 “Follow these instructions” 링크를 클릭하면 비밀번호를 확인하는 방법이 나와 있습니다.

관리자 비밀번호 찾기

다시 Lightsail 대시보드로 돌아와서, 문서에 나와 있는 대로 “SSH를 사용하여 연결” 버튼을 클릭합니다.

잠시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새 창이 뜨면서 서버(인스턴스)로의 접속이 열립니다.

이 접속창에서 다음 명령을 실행합니다.

cat bitnami_credentials 

그러면 화면에 아래와 같이 “The default username and password is ‘user’ and ‘XXXX’.”라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이게 워드프레스 관리자 인증을 위한 사용자명과 비밀번호입니다.

※ 이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는 어디까지나 처음 접속을 위한 초기값입니다. 일단 접속한 이후에는 변경하여 사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관리자 화면 접속하기

자! 이제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모두 알았으니 한번 접속해 볼까요?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이하 나머지 설정은 통상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설정 방법과 동일합니다. 관리자 대시보드를 통해 하나하나씩 조정해 나가면 됩니다.

도메인 네임 설정 및 IP 주소 연결

지금까지는 아마존 Lightsail에서 발급한 IP 주소를 이용하여 웹사이트에 접속했지만, 실제로는 도메인 주소를 만들어 연결하는 게 일반적인 사용 방법이겠죠?

도메인 주소는 아마존에서 구입해도 되고 다른 곳에서 구입한 도메인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도메인을 발급받은 곳의 DNS 서비스에서 네임서버 설정을 통해 인스턴스의 IP 주소를 도메인 주소와 연결시켜 주면 되겠죠. (이 부분 설명은 생략합니다. 도메인 주소 세팅 방법은 사용하는 DNS 서비스에 따라 다양하고 인터넷 상에 좋은 자료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검색해서 참고 바랍니다)

물론, 아마존 Lightsail에서도 고정 IP 생성, DNS 영역 설정 및 로드 밸런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Lightsail 대시보드의 “네트워킹” 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고정 IP가 필요한 이유? Lightsail에서 발급받은 IP 주소는 인스턴스를 재부팅할 때마다 그 주소값이 변경됩니다. 만약 인스턴스 재부팅 과정에서도 변함없이 고정된 IP 주소가 필요하다면 “고정 IP 생성”을 통해 고정 IP를 발급받아 사용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물론 인스턴스를 재부팅할 일이 없다면 상관 없지만, 세상 일은 모르는 거니까요^^)

Bitnami 아이콘 제거하기

마지막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화면 하단에 표시되는 Bitnami의 “Manage” 버튼이 눈에 거슬릴 수 있습니다. (아래 우측 하단)

이 버튼은 앞서 우리가 비밀번호를 알기 위해 접속했던 SSH 접속창에서 다음과 같은 명령을 주어 제거할 수 있습니다.

sudo /opt/bitnami/apps/wordpress/bnconfig --disable_banner 1

그 밖의 자세한 사용법은 Lightsail 설명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아마존 라이트세일(Lightsail)에서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방법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함께 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

0 thoughts on “아마존 Lightsail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호스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