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eneratePress 테마 Site Library 적용하기

GeneratePress 테마 Site Library 다루기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가이드 Dave입니다.

요즘 틈나는 대로 여러 워드프레스 테마들을 써보고 있는데요. 오늘은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GeneratePress 테마를 한번 살펴 보겠습니다.

GeneratePress는 인기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죠.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에 등록된 테마이며, 무엇보다 “가벼운” 테마임을 장점으로 내세우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빠릿빠릿한 사이트를 원하는 블로거들이 많이들 사용하고 있는 듯 하구요.

하지만 GeneratePress는 기본 버전(무료 버전) 말고 프리미엄(Premium) 버전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사이트를 구축하려고 GeneratePress를 만지작거리다 보면 프리미엄 버전이 제공하는 기능에도 눈길이 가게 되죠.

그 중 하나가 사이트 라이브러리(Site Library)라는 기능인데요. GeneratePress 테마 기반으로 미리 만들어 놓은 일종의 템플릿(template)을 바로 내 사이트에 임포트 시켜 쓸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입니다.

네, 맞습니다. 뭐 딱히 특별하다 할만한 기능은 아니죠. Avada나 Astra 등 대부분의 상용 테마에서도 이와 유사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으니까요. 단지 부르는 명칭만 다를 뿐이죠.

Astra 테마로 홈페이지 시작하기

게다가 가용 템플릿의 개수도 그리 많지 않습니다. 이 글을 쓰는 현재 대략 30 여 종의 템플릿이 제공되고 있는 것 같네요. 하지만 템플릿 하나 하나 모두 정성껏 만들어 놓았다는 생각은 듭니다. 어느 것을 골라도 다 쓸만한 템플릿입니다.

사이트 라이브러리 설치하기

그 중 하나를 골라 한번 설치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새 워드프레스 사이트로부터 시작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새로 설치하고 GeneratePress 테마를 설치하면 아래와 같이 첫 화면이 뜹니다. 기본 테마(무료 테마)의 디폴트 상태입니다.

이 상태로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 “테마 디자인 > GeneratePress” 메뉴로 가서 “Site Library”를 “활성화”시킵니다. (아! 물론 여기서부터는 프리미엄 기능이기 때문에 프리미엄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직 설치 전이시면 그냥 눈으로 읽으면서 대략 이런 느낌이구나 따라 오시면 될 듯 싶어요^^)

그러면 같은 메뉴 창에 “Site Library” 탭이 다음과 같이 추가됩니다. Site Library 탭 아래로는 설치 가능한 각종 사이트(템플릿)들이 보이구요.

여기서 내가 설치하고 싶은 사이트 템플릿을 하나 골라 설치하면 됩니다. 사이트 박스 위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Preview” 버튼과 “Details” 버튼이 표시되어 설치 전에 미리 사이트의 모양을 가늠해 볼 수 있구요.

그럼 여기서 임의로 “Split”라는 이름의 사이트를 한번 선택, 설치해 보겠습니다.

임포트는 2단계로 이루어지는데, 첫 번째 단계는 사이트의 레이아웃 구성에 필요한 최소한의 옵션들만 임포트하는 단계고, 두 번째 단계는 샘플 데이터들까지 모두 가져와서 데모 템플릿과 똑같은 사이트로 구성해 주는 단계입니다.

옵션(Options) 임포트하기

“Import Options” 버튼을 클릭하면 임포트 프로세스가 시작되고 잠시 기다리면 1단계 임포트가 끝났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1단계는 제목 그대로 옵션(options) 데이터들만 임포트해 오는 단계입니다. 이 상태, 즉 1단계만 마친 상태로 웹사이트를 보면 아래와 같이 사이트 모양이 변경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서와 달라지긴 했어도 아직 사이트 모양이 완전히 갖춰진 것은 아니군요.

여기서 2단계 임포트를 진행할지 아니면 그냥 건너뛸지를 사용자가 정할 수 있습니다.

1단계 임포트만으로 충분한 경우라면 더는 나갈 필요가 없겠죠. 하지만 여기서는 실험 삼아 다음 단계까지 한번 나가 보겠습니다.

데모 콘텐츠 임포트하기

“I understand that this step will add content..” 어쩌구 저쩌구 하는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Import Content”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Import Content” 버튼을 클릭하고 잠시 기다립니다.

그러면 곧 데모 콘텐츠의 적용이 완료되었음을 표시하는 아이콘 변경과 함께 “View Your Site” 버튼이 나옵니다. 사이트 템플릿 적용이 완료되었네요!

이제 다시 내 사이트로 돌아와 홈 화면을 확인하면 다음과 같이 데모 모양 그대로 반영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라이브러리 변경하기

이미 임포트시킨 라이브러리를 다른 라이브러리로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라이브러리를 임포트시킨 상태로 다시 “Site Library” 메뉴로 가 보면 아래와 같이 기존에 이미 임포트된 사이트가 있음을 알리는 경고창이 뜹니다.

이 상태에서 “Remove Imported Site” 버튼을 클릭하면 기존에 임포트된 사이트가 완전하게 리셋되어 새 사이트를 처음부터 다시 임포트할 수 있는 상태로 돌아갑니다. 편리한 기능이네요!

사이트 라이브러리 비활성화

이제 임포트를 마쳤으니 더 이상 사이트 라이브러리는 쓸 일이 없겠군요. 그렇다면 관리자 메뉴로 가서 앞서 활성화 시켰던 “사이트 라이브러리” 기능을 비활성화 시키는 게 좋습니다. 굳이 더는 필요 없는 기능들은 꺼 놓는 게 사이트 속도 향상이나 사이트 관리 측면에서도 좋으니까요. “가벼운”이라는 GeneratePress의 철학과도 일치하구요.

여기까지 GeneratePress 테마의 사이트 라이브러리 사용법이었습니다.

깔끔하면서도 가볍고 빠른 사이트를 원하는 분들이라면 GeneratePress는 좋은 선택이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 사이트 라이브러리 기능까지 이용하면 GeneratePress의 가벼움도 놓치지 않으면서 빠르게 나만의 멋진 사이트를 구축하는 장점도 얻을 수 있을 것 같구요.

다음 번엔 GeneratePress의 엘리먼트(Elements) 기능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GeneratePress 관련 더 자세한 사용법은 GeneratePress 공식 문서를 참고하세요! 🙂

0 thoughts on “GeneratePress 테마 Site Library 다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