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6 “Pepper” 출시

워드프레스 4.6 “Pepper”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획기적인 기능 추가나 두드러진 변화 없이 전반적으로 점진적인 개선이 이루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서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합니다.

더 편리해진 업데이트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에서 새로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테마를 추가하려면 추가 따로 활성화(activate) 따로의 절차를 거쳐야 했던 것을 이제 한번에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원래 Shiny Updates라는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던 기능을 이번에 Core에 병합시킨 것입니다. 직접 한번 써보면 금방 압니다.

Shiny Updates

네이티브 폰트 사용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은 이제 이제 기기에 내장된 폰트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더 빠르게 로드되며 어떤 기기를 사용하더라도 더 편안한 느낌을 받을 것입니다. 이 기능은 원래 워드프레스 3.8 버전 이전까지 있었다가 그 이후 구글 폰트 중 하나인 Open Sans를 사용하는 걸로 변경되어 적용되던 것을 이번에 다시 되돌린 것입니다. 새로 적용되는 폰트 스타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font-family: -apple-system, BlinkMacSystemFont, "Segoe UI", Roboto, Oxygen-Sans, Ubuntu, Cantarell, "Helvetica Neue", sans-serif;

기기별로는 다음과 같이 적용됩니다:

  • -apple-system for Safari (iOS & macOS) and Firefox macOS
  • BlinkMacSystemFont for Chrome macOS
  • Segoe UI for Windows
  • Roboto for Android and Chrome OS
  • Oxygen-Sans for KDE
  • Ubuntu for Ubuntu
  • Cantarell for GNOME
  • Helvetica Neue for versions of macOS prior to 10.11
  • sans-serif, the standard fallback

다만 이 폰트는 관리자 대시보드 영역에만 적용되며 포스트 편집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포스트 편집기는 테마의 스타일을 따릅니다).

잘못 작성된 링크 검사

관리자 화면 포스트 편집기에서 링크를 추가할 때 잘못 적힌 링크를 추가하는 경우 워드프레스가 경고를 보냅니다. 다만 이 기능은 ’깨진 링크(broken link)’를 찾아내는 기능은 아니고 그저 입력한 링크 URL의 형태만 검사해서 정상적인 URL 형태가 아닌 경우만 찾아낼 뿐입니다.

깨진 링크 검사

콘텐츠 자동 저장과 복구

워드프레스 편집기에서 글을 작성하다 실수로 ‘새로고침’을 하거나 브라우저 탭을 닫거나 하면 작성하던 글이 날아갈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콘텐츠를 입력하면 그 콘텐츠를 브라우저에 저장(캐싱)하였다가 필요한 경우 복구할 수 있게 해 줍니다.

콘텐츠 자동 저장 복구

그 밖의 업데이트

나머지 주로 개발 부분과 관련된 업데이트 항목들입니다. 아래 내용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소개된 내용을 옮긴 것입니다.

리소스 힌트
리소스 힌트는 브라우저를 도와 어떤 리소스를 가져와 전처리 작업할지 결정합니다. 워드프레스 4.6은 사이트를 더욱 빠르게 하기 위해 스타일과 스크립트에 대해 자동으로 이를 추가합니다.

더 견고해진 HTTP 요청
HTTP API는 이제 리퀘스트(Request) 라이브러리를 향상시켜 HTTP 표준 지원을 개선하며 케이스 인센서티브 헤더와 패럴랠 HTTP 리퀘스트를 추가하고 국제화된 도메인 네임을 지원합니다.

WP_Term_Query와 WP_Post_Type
새로운 WP_Term_Query 클래스는 쿼리 텀 정보에 유연성을 추가하며 새로운 WP_Post_Type 오브젝트는 코드에서 글 타입과 더 예측가능하고 직관적으로 상호작용하도록 합니다.

메타 레지스트레이션 API
메타 레지스트레이션 API는 타입, 설명, REST API 가시성을 지원하도록 확장됐습니다.

온디맨드 번역
워드프레스는 WordPress.org의 번역가 커뮤니티에서 가능한 한 빠르게 플러그인과 테마에 대해 최신의 언어 팩을 설치하고 사용합니다.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 업데이트
Masonry 3.3.2, imagesLoaded 3.2.0, MediaElement.js 2.22.0, TinyMCE 4.4.1, Backbone.js 1.3.3 등이 번들됩니다.

설정 유효성 검사와 알림에 대한 사용자 정의하기 API
설정(Settings)은 이제 인증 강화에 대해 API를 포함합니다. 마찬가지로 사용자 정의하기 제어는 이제 작업 실패를 조용히 감추는 대신 유효성 검사를 표시하는 알림을 지원합니다.

다중사이트, 이전보다 더 빨라짐
캐시된 포괄적인 사이트 쿼리는 네트워크 관리자 경험을 개선합니다. WP_Site_QueryWP_Network_Query의 추가로 고급 쿼리를 더 단순화 해서 작업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워드프레스 버전 4.6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역은 Codex 문서를 참고하세요.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 4.6 “Pepper”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