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Sitemap 다루기

사이트맵(Sitemap)은 웹마스터가 크롤링에 사용할 수 있는 사이트의 페이지에 대한 정보를 검색 엔진에 알리는 손쉬운 방법입니다. 사이트맵은 검색엔진최적화(SEO)의 필수 항목이기도 하죠.

실제로 사이트맵은 웹사이트의 각 페이지에 대한 추가적인 정보(마지막 업데이트된 날짜, 변경 빈도, 사이트의 다른 URL에 상대적인 중요도)와 함께 사이트에 대한 URL을 나열하는 XML 파일입니다. 구글이나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는 이 파일을 읽어 그 속에 들은 내용을 바탕으로 검색 색인을 만들게 되죠.

물론 사이트맵이 있다고 해서 그 내용이 모두 검색엔진에 반영이 되는 건 아니지만, 사이트맵을 통해 검색엔진에 사이트를 보다 효과적으로 크롤링하기 위한 힌트를 제공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SEO와 사이트맵

워드프레스에서도 사이트맵은 중요합니다. 하지만 최근까지 기본으로 사이트맵을 제공하지는 않았습니다. 대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은 주로 플러그인으로 해결해 왔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는 사이트맵과 관련된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물론 SEO 플러그인들도 사이트맵 기능을 제공하고 있구요.

검색최적화(SEO) 플러그인

예를 들어, 대표적인 SEO 플러그인 중 하나인 YoastSEO 플러그인에서도 아래와 같이 사이트맵 기능을 지원하고 있으며, 기능을 끄거나 켤 수 있도록 되어 있죠.

또는 워드프레스 개발사인 오토매틱(Automattic)의 젯팩(Jetpack) 플러그인에도 사이트맵 기능이 들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기본 사이트맵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자체에도 이 사이트맵 기능을 기본으로 장착했습니다. 워드프레스 5.5 버전에 새로 추가되었으며 5.5 이후 버전의 사용자들은 별도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사이트맵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죠.

사이트맵 파일의 기본 주소는 /wp-sitemap.xml입니다. 그러니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 URL에서 이 주소로 접속해 보면 사이트맵이 보일 것입니다.

물론 이건 어디까지나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아무런 사이트맵 관련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의 이야기입니다. 만약 다른 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고 그 플러그인에서 사이트맵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라면, 십중팔구 해당 플러그인의 사이트맵 기능이 워드프레스 기본 기능보다 우선하도록 설정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예를 들어 앞서 소개한 YoastSEO 플러그인이 설치되어 있고 사이트맵 기능이 활성화되어 있는 경우라면, 위 기본 사이트맵 주소로 접속했을 때 YoastSEO의 사이트맵으로 리다이렉션됩니다.

그러니 이미 SEO 플러그인 등으로 사이트맵을 잘 사용하고 있다면 굳이 워드프레스의 기본 사이트맵 기능을 사용할 일은 거의 없겠죠? (왜 만든 걸까요?? ㅎㅎ)

사이트맵 끄기

물론 이 워드프레스의 기본 사이트맵 기능은 끌 수도 있습니다. 테마의 functions.php 파일에 다음과 같이 코드를 한줄 추가하면 되죠.

add_filter( 'wp_sitemaps_enabled', '__return_false' );

사이트맵 등록하기

사이트맵이 만들어 졌다면 이제 검색엔진에 등록해 줘야 겠죠. 물론 가만히 놔둬도 검색엔진이 알아서 사이트맵을 찾아 긁어갈 수도 있겠습니다만, 넋놓고 기다리기 보단 직접 등록해 주는 게 훨씬 빠르겠죠.

대부분의 검색엔진은 웹마스터 도구나 써치콘솔(Search Console)을 통해 사이트맵 등록 페이지를 제공합니다.

구글의 경우, 구글 Search Console에서 사이트맵을 등록해주면 되고,

네이버도 마찬가지로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 제출 기능을 제공하고 있죠.

그 밖에 워드프레스의 기본 사이트맵과 관련된 더 자세한 내용은 아래 문서에 잘 정리되어 있으니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 5.5에서 기본 사이트맵 비활성화하기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에서 Sitemap 다루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