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7 “Vaughan” 출시

워드프레스 4.7 “Vaughan”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새로운 Twenty Seventeen 테마와 함께 제법 비중있는 업데이트들이 포함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문서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합니다.

Twenty Seventeen 테마

겉으로 보기에 가장 큰 업데이트는 새 테마가 추가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번 Twenty Seventeen은 비지니스 사이트에 중점을 뒀으며 다중 영역이 있는 사용자 정의 가능한 전면 페이지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최근 유행하는 진보된 웹다지인 기능들을 모두 반영한 멋진 테마입니다.

WordPress 4.7 Twenty Seventeen 테마

REST API Content Endpoint 추가

지난 4.4 버전에서 REST API 지원을 위한 기본 기능들이 추가된 데 이어, 이번엔 REST API의 콘텐츠 영역에 대한 엔드포인트(endpoints)가 추가되었습니다. 따라서 이제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인 콘텐츠 요소들, 예를 들면 포스트(posts)나 커스텀 포스트 타입, 카테고리나 태그, 사용자, 댓글 등에 대한 API 접근이 별도 플러그인 설치 없이도 가능해 졌습니다.

이미 워드프레스는 작년 이 맘 때 Calypso라는 새로운 어드민 인터페이스를 공개한 바 있고, 또 최근 Headless CMS로 진화 중이기도 합니다. 이번 REST API의 업데이트는 이런 워드프레스의 방향에 부합하는 업데이트입니다. Calypso나 Headless CMS에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읽어 보시면 도움이 될 듯 싶습니다.

Custom CSS 편집 기능 추가

테마를 설치한 이후 간단하게 CSS 스타일을 편집해야 할 일이 있을 경우, 지금까지는 주로 Simple Custom CSS 같은 별도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아니면 Jetpack에 포함된 Custom CSS 기능을 활성화시켜 사용하는 게 일반적인 방법이었습니다. 이번 4.7 업데이트에는 Jetpack에 있던 Custom CSS 기능을 워드프레스 Core 내에 통합하였고 더불어 커스터마이저(Customizer)를 통해 미리보기(preview)까지 할 수 있도록 만들었습니다.

커스텀 포스트 템플릿

워드프레스 기능 중 페이지 템플릿(Page Template)이라는 기능은 예전부터 존재해 온 워드프레스의 기본 기능입니다. 페이지 템플릿은 페이지 속성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페이지의 UI 구성을 간단하게 변경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합니다. 그런데 이제부터 페이지 뿐 아니라 포스트 또는 커스텀 포스트 타입에 대해서도 동일하게 템플릿을 적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4.7부터는 템플릿 파일 내에 커스텀 포스트 템플릿을 식별하는 코드가 있을 경우, 자동으로 포스트 속성에 “템플릿” 선택 메뉴가 추가됩니다.

WordPress Custom Post Templates

그 밖의 업데이트

그 밖에도 여러 가지 크고 작은 업데이트들이 이루어졌습니다.

테마 시작 콘텐츠
사이트를 만드는 확고한 기본을 제공하기 위해 개별 테마는 시작 콘텐츠를 제공하며 새로운 사이트를 사용자 정의하기위해 이동할 때 나타납니다.

비디오 헤더
Twenty Seventeen 테마에서는 비디어 헤더를 지원합니다.

더 유연해진 메뉴 만들기
메뉴를 생성하면서 새 페이지를 추가할 수 있습니다.

PDF 썸네일 미리보기
워드프레스 4.7에서는 문서 모음을 관리하기가 더 쉬워집니다. PDF 파일을 업로드하면 썸네일 이미지를 생성하며 다른 문서와 쉽게 구별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언어로 된 관리자 화면
자신의 사이트에 더 많은 언어를 추가하면 사용자 언어 옵션이 사용자 프로필에 보이고 사용자(관리자)는 자신에게 맞는 언어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버전 4.7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블로그워드프레스 Codex 또는 WordPress 4.7 Field Guide를 참조 바랍니다.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 4.7 “Vaughan” 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