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에 쏙 드는 테마 고르기 몇 가지 방법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 때 가장 먼저 해야할 일 중 하나는 아마도 테마(theme)를 고르는 일일 것입니다. 사실 워드프레스 테마를 커스텀 방식으로 직접 만드는 경우가 아닌 다음에,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든다는 말은 실은 어떤 테마를 골라서 적용하냐 하는 게 거의 전부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시중에는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을 만큼의 많은 워드프레스 테마들이 존재합니다. 게중에는 무료로 제공되는 것들도 많이 있지만 ‘프리미엄 테마’라고 하여 유료로 판매되는 테마들도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너무 많다는 데 있죠. 테마는 너무 많은데 막상 내 입맛에 꼭 맞는 테마를 찾는 건 생각만큼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테마들 중에 내게 꼭 맞는 테마를 선택하려면 어떻게 하는 게 좋을까요?

이 글에서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검색

맞습니다. 뭐 뾰족하고 근사한 방법이라도 있는 줄 아셨다면 속은 것입니다.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다른 모든 콘텐츠들과 마찬가지로 테마 역시 검색창에 필요한 키워드를 입력하여 검색하는 게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빠른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화장품과 관련된 웹사이트를 하나 만든다고 하죠. 사이트의 컨셉은 ‘심플(simple)’로 정했습니다. 그러면 심플한 테마들 중에서 화장품 카테고리와 비교적 잘 어울리는 테마를 찾으면 됩니다.

검색을 시작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는 다음 3가지 검색창에서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1. 구글 검색

구글(Google)에서 필요한 키워드로 워드프레스 테마를 검색합니다. 예를 들어 심플한 매거진 스타일의 테마를 검색하려면 검색 키워드로 “wordpress simple magazine theme” 정도로 키워드를 주면 구글이 비교적 그에 잘 어울리는 테마(와 테마 목록) 문서를 찾아 보여 줍니다. 특히 이미 누군가가 찾아서 잘 정리해 놓은 목록들을 함께 활용하면 훨씬 빠르게 원하는 테마에 접근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 구글 검색으로 테마 검색

이 때 통상적인 텍스트 검색이 아닌 이미지 검색을 함께 활용해도 좋습니다. 이미지 검색 결과를 보면 입력한 키워드에 맞는 웹사이트의 이미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직관적으로 테마를 찾아 들어갈 수 있습니다.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테마 찾기
그림. 구글 이미지 검색으로 테마 찾기

2.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Theme Directory)는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테마 디렉터리 목록 사이트입니다. 이 사이트에는 오픈소스로 공개된 다양한 무료 테마들이 올라와 있기 때문에 무료 테마를 찾을 때는 특히 유용합니다. 게다가 이 디렉터리는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와도 연결되어 있어서 굳이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도 관리자 화면을 통해 직접 액세스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필터(Filter) 기능을 잘 활용하면 입맛에 맞는 좋은 테마를 좀 더 쉽게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

3. 테마포레스트

유료/프리미엄 테마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로부터 검색을 시작해도 됩니다. 테마포레스트는 현존하는 워드프레스 테마 마켓 중 가장 규모가 큰 마켓이기 때문에 세계의 많은 테마 제작사/제작자들이 이곳에 테마를 올려 놓거나 연결시켜 놓습니다. 다양한 검색 옵션들과 함께 검색한다면 좀 더 효과적으로 내 입맛에 맞는 테마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테마포레스트 검색
그림. 테마포레스트 검색

전문 테마샵과 에이전시

워드프레스는 인기있는 웹사이트 제작도구이고 또한 테마에 대한 수요가 많기 때문에 인터넷 상에는 워드프레스 테마만을 전문으로 제작하여 판매하는 테마샵과 에이전시들이 많이 있습니다. 이들 중 상당수가 앞서 소개한 테마포레스트와 같은 테마 마켓에 자신들의 테마를 공개하고 있지만, 그러지 않는 테마샵들도 있습니다.

평소 워드프레스 테마에 관심이 있다면, 이런 전문 테마샵들 중 자신의 마음에 드는 샵들을 몇몇 골라 두었다가 웹사이트를 만들 때 직접 테마샵에서 맘에 드는 테마를 찾아 쓰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래는 여러 테마샵들 중 저희가 주로 많이 찾는 테마샵들입니다.

범용 테마샵

WooCommerce 테마샵

테마 감지

테마 감지기(Theme Detector)는 웹 브라우저에서 특정 사이트에 접속했을 때 해당 사이트가 워드프레스로 제작된 사이트인지, 그리고 만약 그렇다면 어떤 테마를 사용해서 제작되었는지를 감지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시중에는 여러 종류의 테마 감지기들이 나와 있습니다. 게중에는 웹서비스 형태로 제공되어 입력창에 사이트 URL을 입력하면 테마를 감지해 주는 사이트도 있고, 구글 크롬(Chrome) 브라우저의 확장(Extension) 형태로 제공되어 자동으로 감지를 처리해주는 도구들도 있습니다.

WordPress Theme Detector
그림. WordPress Theme Detector

테마 검색 서비스

브라우저 확장

(무료) 테마 선택 시 유의할 점

가급적 비용이 안드는 웹사이트를 만들기 위해 무료 테마를 이용할 경우, 무료로 공개되는데 따르는 단점도 있음에 유의해야 합니다. 다 그런 건 아니지만, 일부 무료 테마들 중에는 테마에서 사용한 코드의 품질이 떨어지거나 보안상 허점이 노출되고 심지어는 악의적인 코드(Potentially Malicious Code)가 삽입되어 배포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그렇다고 유료/프리미엄 테마라고 해서 100% 안전하라는 보장은 없지만, 그래도 믿을만한 곳에서 제작하고 충분한 사용자들의 리뷰와 검증을 거친 테마일수록 안전하다는 건 당연한 말입니다.

만약 테마의 디자인이 마음에 들어 무료(또는 유료) 테마를 선택했는데 이게 안전한 건지 확신이 서지 않을 경우에는 시중에 나와 있는 여러 검사도구로 검사를 해보거나 아니면 워드프레스 테마를 전문으로 다루는 곳에 확인하여 사용하는 편이 좋습니다.

무료 테마 선택과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Free WordPress Themes: The Ultimate Guide 문서를 참고 바랍니다. 🙂

0 thoughts on “맘에 쏙 드는 테마 고르기 몇 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