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5.8 새로 추가된 기능들

최근 워드프레스 5.8 Tatum 업데이트가 있었죠?

워드프레스는 5.0 업데이트 이후 지금까지 계속 블록 편집기와 그에 따른 기능들에 중점을 두고 지속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져 왔는데요. 이번 판올림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어떤 기능들이 새로 추가되었는지는 이미 공식 블로그를 포함하여 많은 곳에서 소개되었는데요. 여기서는 제 나름으로 몇 가지만 간추려 봤습니다.

블록 방식 위젯 관리

이제 위젯 관리 영역도 블록 방식으로 관리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워드프레스에서 블록 방식은 주로 콘텐츠 편집 영역에 한정되었다면 이제 드디어 콘텐츠 영역 밖인 위젯 영역으로까지 세력을 확장한 셈이죠.

워드프레스 5.8로 업데이트한 사용자는 이제 좋든 싫든 이 바뀐 블록 방식을 써야 합니다. 물론 기존 위젯 구성 방식이 더 편한 사용자를 위해 기존의 고전 위젯 기능을 별도 플러그인으로 제공하구요. 고전편집기와 마찬가지로 이제 이 고전 위젯 플러그인도 워드프레스 필수 플러그인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쿼리 루프 블록(Query Loop Block)

쿼리 루프 블록이 새로 추가되었습니다. 이 기능은 페이지나 글 속에서 글 목록을 삽입할 수 있게 해주는 블록이죠. 워드프레스의 루프(Loop) 기능을 구현한 블록이며, 기존에도 별도 플러그인 형태로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었던 것을 이번에 코어 기능에 포함시켰네요. 한글 번역으로는 “쿼리 반복문”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잘 모르겠습니다. 굳이 이 블록을 쓸 필요가 있는지. 그냥 별도 플러그인으로 뒀어도 될 것 같기도 하고. 똑같은 기능이라면 차라리 Display Posts Shortcode 플러그인 같은 것을 쓰는 게 더 쉬울 것도 같네요.

페이지에 포스트 목록 추가하기

템플릿 편집 기능

이번 5.8 업데이트에서 특히 눈에 띄는 점은 블록 기반 편집 방식을 콘텐츠 영역 바깥으로 확장했다는 점인데요. 앞서 소개한 위젯 영역 말고도 템플릿 편집도 블록 방식을 적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 기능은 블록 편집기에서 콘텐츠 영역 밖의 템플릿 자체를 직접 만들거나 수정할 수 있게끔 해주는 기능인데요.

그야말로 전면 사이트 편집(Full-site editing) 기능인 셈이죠. 지금까지 테마의 템플릿 자체를 변경하려면 직접 템플릿 파일을 열어 코딩으로 처리해야 했던 것을 이제는 블록 편집기 상에서 바로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는데 의의가 있겠죠.

이 기능은 블록 방식의 템플릿을 지원하는 테마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아직은 그저 시도에 불과한 수준입니다. 템플릿 편집기 관련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조하세요!

Theme.json 파일 추가

이 기능은 주로 테마 개발자에만 해당되는 내용입니다만, 블록 편집기와 편집기 상의 블록들의 스타일을 한곳에서 컨트롤할 수 있도록 theme.json 이라는 설정 파일이 추가되었습니다.

테마 개발자는 테마의 루트 디렉터리에 이 파일을 추가하여 테마 내 블록의 스타일과 레이아웃 등을 좀더 쉽게 제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theme.json 파일을 만들어 넣으면 블록 편집기 상의 모든 블록에서 커스텀 색상 선택 기능을 사용할 수 없게 만듭니다.

{
    "version": 1,
    "settings": {
        "color": {
            "custom": false
        }
    }
}

물론 개별 블록 단위의 지정도 가능하구요.

{
    "version": 1,
    "settings": {
        "color": {
            "custom": false
        },
        "blocks": {
            "core/paragraph": {
                "color": {
                    "custom": true
                }
            }
        }
    }
}

그 밖에

그 밖에도 여러 가지 크고 작은 기능들이 추가되었습니다.

  • 목록 보기: 블록 편집기 상에서 페이지 뷰를 한눈에 볼 수 있게 목록 보기(List View)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 블록 패턴 제안: 블록을 선택하면 해당 블록과 연관된 블록 패턴을 제안합니다. (일부 블록에 한함)
  • 듀오톤 이미지 필터: 이미지 편집기에서 듀오톤(Duotone) 필터를 지원합니다.
  • IE11 지원 중단: 더는 IE11 브라우저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 WebP 지원: 워드프레스에서 이제 WebP 이미지 포맷을 지원합니다.

워드프레스 5.8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공식 블로그 또는 WordPress 5.8 Field Guide를 참고하세요!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 5.8 새로 추가된 기능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