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asy Digital Downloads로 전자책 판매하기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전자책을 판매하거나 또는 디지털 콘텐츠나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판매하려 하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워드프레스에 이커머스 기능을 추가할 때 가장 많이 사용하는 플러그인은 물론 우커머스(WooCommerce) 겠지만, 아날로그 상품이 아닌 디지털 제품만을 판매하는 사이트를 만든다면 Easy Digital Downloads(이하 ‘EDD’)도 좋은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EDD는 전자책, PDF파일이나 각종 소프트웨어 프로그램 등 디지털 형태로 제공되고 사용자가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제품을 판매하는데 초점이 맞춰진 워드프레스 이커머스 플러그인입니다.

워드프레스 이커머스 플러그인

하지만 대부분의 이커머스 관련 플러그인들이 그렇듯 EDD 역시 제대로 설치하고 사용하려면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이 글에서는 EDD 플러그인의 설치 및 사용법을 다룹니다.

EDD 플러그인 설치하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것은 간단합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에서 플러그인 추가를 선택해 easy digital downloads를 검색한 다음 활성화하면 되겠죠?

EDD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관리자 대시보드에 “Downloads”라는 메뉴가 추가됩니다. 관리자는 이 메뉴를 통해 EDD 플러그인의 모든 기능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All Downloads” 메뉴에서는 판매할 디지털 상품을 올릴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직접 만든 전자책을 판매한다면, 여기에서 추가하면 됩니다.

상품 추가하기

상품을 추가하는 것은 워드프레스에서 글을 만드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새 다운로드를 하나 만든 다음, 상품에 대한 정보를 입력하고 그 아래에 판매할 상품 파일을 업로드하고 가격을 정하면 되죠.

여기서는 샘플로 전자책(PDF 문서)을 한번 업로드해 보았습니다만, PDF 뿐 아니라 ePub나 이미지 파일 등 디지털 형태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파일이라면 어떤 것이든 가능합니다.

이런 식으로 다운로드 페이지에 상품을 추가하였습니다.

“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상품의 상세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겠죠?

상품 카탈로그 페이지 만들기

상품 입력이 완료되었으면, 이번엔 상품을 보여줄 상품 카탈로그(목록) 페이지를 만들 차례입니다.

EDD 플러그인에서는 상품 카탈로그 목록 페이지를 위한 숏코드를 제공하기 때문에 임의의 페이지를 하나 만들어 이 숏코드([downloads])만 붙여 넣으면 간단하게 상품 카탈로그 페이지가 만들어 집니다.

이렇게 만들어진 상품 카탈로그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테마는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인 TwentyTwenty 테마입니다)

결제 처리

이제 사용자는 상품 카탈로그를 통해 상품을 검토하고 구매버튼을 눌러 결제할 수 있습니다.

결제 처리 부분은, 이 플러그인이 해외에서 제작된 플러그인이다 보니 주로 해외 결제 수단만 지원하는 문제가 있습니다. 현재 Stripe, PayPal, Amazon 결제를 지원하며, 테스트를 위한 Test Payment Gateway 기능을 제공합니다.

만약 국내 PG 서비스 연동이 필요하면 아임포트에서 제공하는 아임포트 결제플러그인 for Easy Digital Downloads를 설치하면 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아임포트에서 연동 가능한 PG 서비스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들이 추가됩니다.

또한 통화(Currency) 옵션에서 원화(₩) 옵션도 추가되기 때문에 통화 단위로 원화를 선택할 수도 있게 해 줍니다.

템플릿 커스터마이징

그밖에 EDD 플러그인은 기본 템플릿을 대체하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따라서 EDD에서 제공하는 기본 템플릿을 수정하여 얼마든지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EDD의 템플릿 커스터마이징은 워드프레스의 표준 템플릿 덮어쓰기(template override) 방식을 따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루트 디렉터리 아래 /wp-content/plugins/easy-digital-downloads/templates 디렉터리를 복사하여 내 테마 속 /edd_templates 디렉터리 아래에 붙여넣으면 됩니다.

그 밖에

물론 부족한 부분들도 있습니다. 무엇보다 아직 한글화 부분이 많이 부족합니다. 이 부분은 어쩔 수 없이 직접 처리해 줘야 할 듯 하구요. 외국의 이커머스 솔루션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문제지만, 국내 커머스 서비스들과 프로세스 처리가 조금 다른 부분도 늘 가려운 부분입니다.

EDD 플러그인은 기본 플러그인은 무료이지만, 구독 결제(Recurring Payments)나 PayPal Pro 연동, 할인(Discount) 기능들은 별도의 프리미엄 확장을 구입해야 하는 점도 참고하세요!

0 thoughts on “Easy Digital Downloads로 전자책 판매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