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vada 테마로 5분만에 모던한 웹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의 주된 용도는 무엇일까요? 아마도 웹사이트를 만드는 도구 아닐까요? 그렇다면 워드프레스로 웹사이트를 만들 때 가장 간단한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괜찮은 테마를 하나 골라서 설치하는 것 아닐까요? 사실 웬만한 웹사이트는 테마 고르는 게 전부입니다. 맘에 드는 좋은 테마를 하나 골라 설치하고 약간의 설정만 마치면 뚝딱 하고 웹사이트가 완성되는 게 워드프레스가 가진 매력이기도 하죠.

맘에 쏙 드는 테마 고르기 몇 가지 방법

아바다(Avada) 테마

아바다(Avada)는 워드프레스 테마 마켓 플레이스인 테마포레스트에서 가장 인기있는 테마입니다. 판매량으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No.1의 베스트셀러죠. 이 테마 개발사인 Theme Fusion은 10 여 명의 멤버들이 오직 이 테마 하나에만 온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아바다(Avada) 테마
그림. 아바다(Avada) 테마

오늘은 이 아바다 테마를 사용하여 간단하게 뚝딱 하고 나만의 멋진 웹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준비 되셨나요?

테마 설치하기

우선 테마를 설치해야 합니다. 이 테마는 앞서 소개한 테마포레스트를 통해 유료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구입했다면 설치는 간단합니다. 테마 구입 후 제공되는 다운로드 링크를 클릭하여 테마를 다운로드 받아 압축된 Zip 파일을 워드프레스 관리자 화면을 통해 업로드하면 됩니다.

테마 업로드하기
그림. 테마 업로드하기

테마 설치가 완료되면 테마 메뉴에서 아마다 테마를 활성화시키세요. 아바다 테마를 활성화시키면 아바다 테마에서 필요로 하는 몇몇 플러그인들도 활성화시키라고 나오는데 마찬가지로 링크를 클릭하여 활성화시키세요. 그럼 테마 설치가 완료됩니다.

Avada 테마 설치
그림. Avada 테마 설치

마음에 드는 디자인 고르기

아바다 테마 역시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여느 다른 워드프레스 테마들과 별반 다를 게 없습니다. 다만 다른 통상적인 테마들에 비해 하나의 테마로 변형할 수 있는 영역이 조금 더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자랑이나 하듯 아바다 테마 사이트에는 이 테마로 만들 수 있는 여러 종류의 웹사이트 디자인을 데모(Demo) 형태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Avada 테마 데모
그림. Avada 테마 데모

데모 페이지를 한번 둘러 보세요. 클래식(Classic)부터 건강(Health), 기술(Technology), 웨딩(Wedding), 상점(Shop), 교회(Church), 카페(Cafe) 등등 업종별 유형별로 약 30 종에 이르는 다양한 디자인의 웹사이트 데모를 선보이고 있습니다. 이들 데모 사이트 모두가 아바다 테마로 만든 거라니 놀랍지 않나요? “우리 테마로 이런 것도 만들 수 있습니다” 라고 홍보하는 거죠!

자, 그럼 이제 구경은 이쯤하고. 이 데모들 중에 혹시 맘에 드는 디자인을 하나 고르셨나요? 메뉴나 사진 이미지 같은 것은 수정하면 되니 너무 디테일에 얽매이지 말고 전체적인 느낌이나 큰그림에서 볼 때 내 맘에 드는 사이트 디자인을 하나 고르면 됩니다. (당췌 없다구요? 그럼 아바다 테마를 쓰지 마시고 다른 테마를 알아 보시든가요! ㅎㅎ)

데모 디자인 가져오기

맘에 드는 디자인을 골랐다면 이제 다시 워드프레스로 돌아 옵니다. 관리자 화면의 Avada > Demos 메뉴를 클릭하세요. 와우! 앞서 우리가 둘러 본 데모들이 여기에도 그대로 나와 있습니다.

데모 디자인 선택하기
그림. 데모 디자인 선택하기

이 중 내가 선택한 데모 하나를 골라 “Import” 버튼을 누르세요! 그걸로 끝입니다. 이제 잠시 후 내 워드프레스 웹사이트가 방금 전 내가 선택한 바로 그 데모 디자인으로 탈바꿈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바다 Lifestyle 데모 적용
그림. 아바다 Lifestyle 데모 적용

저는 이 중에 “Lifestyle”을 한번 선택해 보았습니다. 앞서 내가 데모에서 보았던 바로 그 모습으로 똑같이 셋팅된 웹사이트가 이제 내 워드프레스 속으로 들어 왔습니다. 어떤가요? 근사하죠?

Dave가 말하길.. “데모를 한번 골라 Import 시킨 후 다시 다른 데모로 변경하려면 기존의 데모 데이터가 남아 있어서 제대로 Import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때는 Reset WP 같은 워드프레스 데이터베이스 상태 초기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최초 설치 상태로 돌려 놓고 다시 Import를 시키면 됩니다.”

마무리 공사

물론 지금까지는 어디까지나 디자인만 가져온 것입니다. 메뉴와 카테고리를 새로 만들고 사진 이미지를 교체하고 이곳저곳 필요한 부분을 변경하고 하는 일 등은 이제부터 직접 해야할 일들이죠.

아바다 Theme Options
그림. 아바다 Theme Options

아바다 테마는 별도의 코딩 없이도 모든 디자인 UI 요소들을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도록 멋진 관리자 화면을 제공합니다. Avada > Theme Options 메뉴가 바로 그것입니다. 이 메뉴를 통해 레이아웃(Layout) 부터 메뉴, 로고, 배경화면 등등 테마의 모든 요소들을 사용자가 직접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사실 방금 우리가 Import 시킨 멋진 데모도 실은 누군가가 이 Theme Options 메뉴를 사용해서 먼저 만들어 놓은 디자인에 불과합니다).

Theme Options의 사용법은 여기서 따로 설명하지 않겠습니다. 백문이 불여일견! 직접 한번 써 보세요. 쉽게 적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써보면서 조금 더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0 thoughts on “Avada 테마로 5분만에 모던한 웹사이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