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ordPress 사이트에서 메타 태그 관리하기

웹사이트를 관리하다 보면 다른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각종 코드나 메타 태그(meta tags)를 내 사이트에 적용해야 할 일이 종종 생기곤 합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또는 애드센스 코드 추가
  • 페이스북 오픈그래프(Open Graph) 태그 또는 픽셀(pixel) 추가
  • 네이버 사이트 등록
  • 트위터 부트스트랩(Bootstrap) 적용 등등.

그 밖에도 다양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or 테마파일 수정?

이럴 경우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흔히 쓰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각각의 용도나 목적에 맞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해당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입니다.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단하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이러 저런 플러그인들을 그때 그때 필요에 의해서 무작정 설치하다 보면 너무 많은 플러그인들로 인해 사이트의 속도나 보안에 문제가 생길 수 있고 또 똑같은 기능이 중복 적용되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2)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 메뉴에 있는 “테마 편집기”를 사용하여 직접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 역시 간단한 방법이긴 하지만, 테마 파일 자체를 건드리기 때문에 자칫 문제가 발생할 수 있고 테마를 업데이트하는 경우에 적용된 코드가 날아가는 경우도 간혹 생깁니다.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

위 두 가지 방법의 절충안 이라고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여러 가지 태그들을 범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플러그인을 하나 설치하고서 이어 추가할 코드나 태그들은 이 플러그인의 관리자 화면을 통해 직접 추가하는 방식이죠.

여러 가지 플러그인이 있지만, 여기서는 그 중 하나인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을 소개합니다.

4891F5F1-A154-4C6F-93E1-DCDEB5782211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화면의 “설정” 메뉴 아래와 다음과 같이 “Insert Headers and Footers” 메뉴가 추가됩니다.

C0A00941-DB58-4DA7-BD0B-49AD068E4445.png
그림.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

이제 사용자는 태그를 추가할 때 마다 일일이 별도 플러그인을 찾거나 테마 편집기로 직접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대신 여기 이곳에 필요한 코드를 추가하면 됩니다.

예를 들어, 페이스북 픽셀(Pixel)을 추가하려면?
페이스북 광고관리자에서 받은 픽셀 코드를 다음과 같이 셋팅 창의 “Scripts in Header” 입력 폼에 추가하고 저장하면 됩니다.

6B16EBAD-60E7-4941-B421-78EC879C9F28.png
그림. Insert Headers and Footers 플러그인에서 페이스북 픽셀 코드 추가

이렇게 추가한 코드는 테마편집기로 테마 파일에 추가한 것과 똑같이 테마 파일 내에 바로 반영됩니다.

다른 태그나 코드들도 마찬가지겠죠?

유사한 플러그인들

이렇게 테마 파일 속에 각종 코드나 메타 태그들을 쉽게 추가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들은 이 밖에도 많이 있습니다.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플러그인마다 기능과 UI가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테마 파일의 적절한 위치에 필요한 코드나 메타 태그를 추가해 준다’는 기본적 개념은 차이가 없습니다.

참고자료

0 thoughts on “WordPress 사이트에서 메타 태그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