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ailPoet 3 플러그인으로 뉴스레터 서비스 만들기

워드프레스를 설치한다고 해서 바로 뉴스레터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뉴스레터 서비스를 추가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존재합니다.

가장 간단한 방법은 아마도 잿팩(Jetpack)을 설치하면 제공되는 Subscriptions 기능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 기능을 활성화하면, 최신 글이 발행되면 바로 사이트 구독자들에게 아래와 같은 이메일이 자동 발송됩니다.


하지만 이 기능은 그야말로 최신 글을 공지(notification) 하는 용도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전문적인 이메일 마케팅 도구로는 부족하죠.

워드프레스에 뉴스레터 기능을 추가하는데는 크게 다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 첫째, 메일침프(MailChimp)스티비(Stibee) 같은 외부 이메일마케팅 서비스와 연동하는 방법
  • 둘째, 뉴스레터 플러그인으로 자체 메일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

이 글에서는 위 2가지 방법 중 두번 째, 즉 뉴스레터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자체 메일링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 봅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는 워드프레스에서 뉴스레터를 만드는 11가지 방법 – Usefulparadigm blog를 참고하세요.

MailPoet 3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사용 가능한 이메일 뉴스레터 플러그인에는 여러 종류가 있습니다.

이메일 뉴스레터 플러그인

이 중 MailPoet 플러그인을 한번 사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MailPoet을 선택한 이유는 비교적 사용법이 간단하며 이메일 마케팅에 필요한 필수 기능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는 현재 2가지 버전의 MailPoet 플러그인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MailPoet v2는 지금까지 많이들 사용해 왔던 플러그인이며, MailPoet v3은 업데이트된 버전의 플러그인입니다. 현재 v2에서 v3로 마이그레이션 중이니 여기서는 MailPoet v3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이메일 전송 방법 설정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대시보드에 “MailPoet” 메뉴가 아래와 같이 추가됩니다.


이 중 “Settings” 메뉴를 클릭합니다.


MailPoet 3은 아래와 같이 2가지 이메일 발송 방식을 제공합니다.

  • MailPoet Sending Service : MailPoet이 자체적으로 제공하는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메일을 처리합니다.
  • Other : 기존의 통상적인 방식(자체 서버 발송 또는 SMTP 방식)으로 이메일을 전송합니다.

Other 방식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Other 메뉴 아래에 나와 있는 “Configure” 버튼을 눌러 보면 다음과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부분은 “Method” 선택 옵션입니다. 이들 옵션을 간단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Your web host / web server : 웹호스팅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전송방식을 이용합니다.
  • SMTP : 통상적인 SMTP Relay 방식을 적용합니다.
  • Amazon SES와 SendGrid : 대표적인 이메일 전송 서비스인 아마존 SESSendGrid 서비스를 이용하여 이메일을 전송합니다.

MailPoet의 이메일 전송 방법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MailPoet 공식 문서 Comparison Table of Sending Methods – Docs for MailPoet version 3를 참조 바랍니다.

MailPoet Sending Service

여기서는 MailPoet Sending Service를 이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MailPoet Sending Service는 유료 서비스지만 구독자 2,000명까지는 무료로 사용할 수 있으며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다고 나와 있군요.


이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MailPoet 서비스 등록이 필요합니다. 빨강색 “NEW! Try it for free” 버튼을 클릭하면 MailPoet 사이트로 넘어가는데 그곳에서 회원가입 후 로그인을 하면 다음과 같이 “Account” 메뉴에 접근 가능합니다.


“PREMIUM VERSION 3 (NEW)” 버튼을 클릭하면 요금제를 선택하는 창이 뜨는데 여기서 “Free” 플랜을 선택합니다.


Checkout 창이 나오면 우측의 “PAY NOTHING” 버튼을 클릭합니다.


My Subscriptions 창이 나오면 박스 하단의 “Manage” 버튼을 클릭합니다.


Manage Subscription 창에 표시되는 Key를 복사합니다.


이제 워드프레스로 돌아와서 MailPoet “Settigs” 메뉴의 “Key Activation” 탭에 키를 붙여 넣고 “Verify” 버튼을 누릅니다. 키값이 정상적으로 검증되면 “Your MailPoet Sending Service key has been successfully validated.”라는 메시지가 아래와 같이 표시될 것입니다.


“Save settings” 버튼을 눌러 저장하고 다시 “Send with…” 탭으로 돌아오면 이제 “Activate” 버튼이 활성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이 버튼을 눌러 MailPoet 전송을 활성화시키면 MailPoet Sending Service의 모든 설정이 완료됩니다.


설명이 좀 길었는데, 방법은 간단합니다. MailPoet 에서 제공하는 이메일 발송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MailPoet에 접속하여 인증키를 발급받아 그 키값을 워드프레스에 등록하는 작업이 전부입니다.

메일링 리스트 만들기

메일 전송에 필요한 설정을 마쳤으니, 이제 MailPoet의 기능을 하나씩 둘러 볼 차례입니다. 우선 메일링 리스트부터 볼까요?

“MailPoet > Lists”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메일링 리스트의 목록이 표시됩니다. MailPoet에서는 필요한만큼 여러 개의 목록을 만들어 관리할 수 있습니다.


‘My First List’라는 리스트가 보입니다. 이 리스트는 MailPoet이 설치될 때 자동으로 생성한 목록입니다. 추가로 리스트를 만들어도 되지만, 여기선 간단하게 하기 위해 그냥 이 리스트를 사용하기로 하겠습니다.

구독 폼 추가하기

메일링 리스트가 만들어졌다면 이제 이 리스트에 채울 구독자를 모으는 구독 폼을 만들 차례입니다. MailPoet은 구독 폼 기능을 지원하며, “MailPoet > Forms” 메뉴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물론 여기서 만들지 않고 구독폼을 만들어주는 외부의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Add New” 버튼을 클릭하여 새 폼을 간단하게 하나 만들어 봅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이메일 주소만 받기로 하겠습니다. Settings 박스에서 폼과 연결할 리스트를 선택하는 게 중요합니다. 여기서는 앞서 자동으로 생성되었던 ‘My First List’를 선택하고 “Save” 버튼을 누릅니다.


“Save” 버튼을 누르면 친절하게도 다음 단계를 안내하는 얼럿 창이 뜹니다. 이제 “위젯(widget)” 메뉴로 가서 구독 폼을 테마에 적용하라는 말이죠?


“위젯” 메뉴로 넘어가면 “MailPoet Form”이라는 위젯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이 위젯을 끌어다 구독 폼을 추가하고픈 곳에 추가하면 됩니다.


이제 내 웹사이트에서, 방금 추가한 MailPoet 구독 폼이 사이트에 적용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친 김에 이 구독 폼에 이메일 주소를 하나 넣어 테스트해 보세요! 구독 폼이 정상적으로 작동하나요?

“MailPoet > Subscribers” 메뉴에서 구독 폼을 통해 가입한 구독자들의 목록을 확인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 때 만약 이메일 구독 옵션이 “더블 옵트인(Double Opt-in)” 방식이라면 구독신청을 한 사용자에게 먼저 구독 확인(confirmation) 메일이 발송되고 구독자가 확인 메일에서 다시 한번 확인을 해야만 정상적인 구독자가 되어 뉴스레터를 수신할 수 있게 됩니다. 자세한 내용는 MailPoet 문서 Why Enable Signup Confirmation (Double Opt-in) – Docs for MailPoet version 3 를 참조하세요.

뉴스레터 발송하기

메일링 리스트도 만들었고 구독 폼도 만들어 붙였으니 이제 구독자를 대상으로 뉴스레터를 발송하는 일만 남았군요. MailPoet에서 뉴스레터는 “MailPoet > Emails” 메뉴에서 만들고 발송할 수 있습니다.


“Add New” 버튼을 클릭하면 이메일 유형을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MailPoet에서는 3가지 유형의 이메일 뉴스레터를 제작할 수 있는데, 여기서는 그냥 “Newsletter”를 선택하겠습니다.


MailPoet은 다양한 뉴스레터 템플릿을 제공하며 직접 디자인한 뉴스레터 템플릿도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는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합니다. 상단의 메뉴를 한번씩 둘러 보세요!


여기서는 그냥 첫 번째 템플릿을 한번 사용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Yoga Studio”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다음과 같이 템플릿을 편집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여기서 뉴스레터 제목과 미리보기 텍스트(preview text)를 입력하고 뉴스레터 템플릿을 용도에 맞춰 수정합니다.

편집을 완료했다면 화면 하단의 “Next” 버튼을 누릅니다. 마지막 단계(Final Step) 창이 뜨네요. 제목과 발신자 정보 등을 다시한번 검토하고 이 뉴스레터를 보낼 구독자 리스트를 선택합니다. 모든 준비가 완료되면 최종적으로 “Send” 버튼을 누르세요!


(잠시 기다리면..)

축하합니다! 첫 번째 뉴스레터가 성공적으로 발송되었습니다.


이메일이 제대로 전송되었다면, 잠시 후 여러분 메일함(inbox)에서 방금 발송한 뉴스레터를 확인해 볼 수 있을 것입니다. 🙂

One thought on “MailPoet 3 플러그인으로 뉴스레터 서비스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