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에 포스트 목록 추가하기

워드프레스는 콘텐츠 관리 도구(CMS)입니다. 알다시피 워드프레스를 처음 설치하면 포스트(Post)와 페이지(Page)라고 하는 2가지 유형의 콘텐츠를 기본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워드프레스의 커스텀 포스트 타입(Custom Post Types) 기능을 사용하면 포스트와 페이지 외에도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를 쉽게 추가할 수 있습니다만(이 부분은 별도로 다룰 예정입니다), 대개는 포스트와 페이지 이 2가지만 있으면 왠만한 사이트를 만드는데 부족함이 없습니다.

알다시피 포스트와 페이지는 그 용도가 조금 다릅니다. 포스트는 글을 작성한 날짜가 표시되고 날짜 순으로 계속 이어 나가는 글을 쓰는 용도로 사용되는 반면, 페이지는 작성 날짜와 상관없는 콘텐츠, 예를 들면 회사 소개 페이지라든지 Contact Us 같은 고정된 콘텐츠를 만들 때 주로 사용됩니다. 또한 포스트는 페이지와는 달리 카테고리와 태그를 추가할 수 있기 때문에 특정 카테고리나 태그를 기준으로 하여 묶어진 목록을 쉽게 만들 수가 있습니다.

카테고리와 글 목록

그렇다면 워드프레스에서 특정 카테고리의 모든 포스트 목록을 보려 한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가장 간단하고 쉬운 방법은 물론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카테고리 기능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의 “카테고리” 메뉴에서 각 카테고리에 속한 모든 글들의 목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리자 화면에서 카테고리 보기

또한 관리자 페이지의 “외모 > 메뉴” 메뉴에서 카테고리를 메뉴에 지정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특정 카테고리를 메뉴에 추가하고 메뉴를 클릭하여 특정 카테고리에 속한 글 목록을 표시하는 방식이 워드프레스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글(포스트) 목록 표시 방법입니다.

카테고리를 메뉴에 추가하기

페이지에 글 목록 표시하기

그런데 종종 이런 카테고리 메뉴를 사용하지 않고, 특정 페이지 속에서 직접 글 목록을 표시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내가 “새소식” 이라는 페이지를 하나 만들고 이 페이지 속의 특정 영역에서 “뉴스”라는 카테고리의 최근 글 3개를 가져와 목록으로 추가하고 싶은 경우처럼 말이죠. 이럴 땐 어떻게 하면 될까요?

새소식 페이지 최근글 목록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코딩이 두렵지 않으면 테마 파일을 직접 건드릴 수도 있고 페이지빌더(Page Builder)를 좋아한다면 빌더 플러그인 같은 걸로 해결할 수도 있겠지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숏코드(shortcode)를 사용하여 글 목록을 표시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Display Posts Shortcode 플러그인

우선 페이지에 포스트 목록을 숏코드 방식으로 추가할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 중 하나인 Display Posts Shortcode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합니다. 그런 다음 포스트 목록을 추가할 페이지(여기서는 “새소식” 페이지)를 열어 아래와 같은 숏코드를 적절한 위치에 추가하면 됩니다. 여기에서 category="news"의 “news”는 “뉴스” 카테고리의 슬러그(slug) 값이고 posts_per_page는 목록에 표시할 포스트의 개수입니다.

[display-posts category="news" posts_per_page="3"]

이제 저장하거나 미리보기를 통해 페이지 보기를 하면 “뉴스” 카테고리 최근 글 3개의 목록이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를 받은 걸 보니 잘 나가는 회사로군요.^^

여기서는 간단하게 포스트 제목만 표시했지만, Display Posts Shortcode에는 그 밖에도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가지 다양한 숏코드 옵션들을 제공합니다. 이를 잘 이용하면 특정 태그가 들어간 글 목록을 표시할 수도 있고, 포스트의 썸네일 이미지나 요약글을 표시하는 것도 어렵지 않습니다.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옵션들은 Display Posts Shortcode 플러그인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다른 플러그인들

여기서는 특정 페이지나 포스트에 포스트 목록을 표시하는 숏코드 플러그인들 중 가장 간단한 축에 속하는 Display Posts Shortcode 플러그인을 사용하였지만, 이 밖에도 유사한 기능을 하는 플러그인들이 여럿(아주 많이) 있습니다. 그 중 몇 개만 더 소개하는 걸로 글을 마칩니다.

One thought on “페이지에 포스트 목록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