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 Google 태그 관리자 적용하기

Google 태그 관리자(Tag Manager)는 구글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마케팅 도구 중 하나로 여기 저기 흩어져 관리되는 각종 ‘태그(tags)’들을 한곳에 모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편리한 도구죠. 웹사이트 데이터를 분석하거나 사용자의 사용 패턴을 추적할 때, 광고를 게재하고 관리할 때 등등 여러 용도에서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태그 관리자 계정을 만들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태그 관리자를 적용하는 방법을 간단하게 알아 봅니다.

태그 관리자 계정 생성하기

우선 태그 관리자로 접속하여 계정을 하나 만듭니다. 계정은 입력 폼에서 요구하는 대로 값을 입력하면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만들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Google 태그 관리자 설치 코드를 표시한 팝업창이 뜹니다.


이 팝업창에 나온 코드를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복사해서 붙여 넣으면 모든 설치가 완료됩니다. 간단하죠?

태그 관리자 코드 설치하기

워드프레스에 이 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간단하게 테마 편집기에서 직접 템플릿 파일을 수정하는 방식을 사용하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메뉴 “외모 > 테마 편집기”에서 “테마 헤더(header.php)”를 클릭하여 헤더 파일을 열어 앞서 팝업창에 나온 지시 대로 코드를 복사하여 붙여 넣기 하면 됩니다. 정확한 파일 위치는 테마에 따라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테마에서는 header.php 파일을 열어 작업을 하면 될 것입니다.

여기서는 태그 관리자가 하라는 대로 "에서 가능한 한 높은 위치”와 “여는 태그 바로 뒤”에 각각 코드를 붙여 넣었습니다.


그 밖에 태그를 삽입하는 다양한 방법들에 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세요.

WordPress 사이트에서 메타 태그 관리하기

이것으로 태그 관리자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Google 태그 관리자 대시보드에는 아무런 태그도 설치되어 있지 않겠죠.

가장 간단하게 구글 분석기를 태그로 한번 추가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구글 분석기 추가하기

사실 웬만한 사이트라면 이미 구글 분석기가 설치되어 있을 것입니다. 구글 태그 관리자를 사용할 경우, 구글 분석기를 사이트에 직접 설치할 필요 없이 태그 관리자를 통해 설치하고 관리되게끔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이미 구글 분석기 코드가 설치되어 있다면 삭제하면 됩니다)

Google 태그 매니저에 구글 분석기를 추가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태그 매니저 대시보드에서 “태그 > 새로 만들기”를 클릭하여 새로 태그를 하나 추가합니다. 태그의 내용은 다음과 같이 주고 적당한 이름으로 태그를 저장하면 됩니다.

  • 태그 유형: Google 애널리틱스: 유니버설 애널리틱스
  • 추적 유형: 페이지뷰
  • Google 애널리틱스 설정: 구글 분석기의 추적 ID
  • 트리거: All Pages

작업공간에 태그가 추가 되었네요.


이제 상단의 “미리보기”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미리보기 모드”가 활성화 됩니다.


이 상태에서 방금 전 Google 태그 관리자를 적용한 내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태그가 제대로 작동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처럼 “Tags Fired On This Page”에 내가 저장한 태그명(여기서는 “GA Pageview”)이 뜨면 제대로 작동하는 거겠죠.


“미리보기”로 테스트를 마쳤으면 이제 다시 Google 태그 관리자로 돌아와 미리보기 모드를 종료하고 “제출” 버튼을 눌러 “게시”하면 태그 생성 및 적용이 완료됩니다.


물론 실제 분석 데이터는 구글 분석기에서 수집되고 구글 분석기를 통해 확인하면 됩니다. 태그 매니저는 다만 분석기 코드를 좀 더 쉽고 유연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할 뿐이죠.

태그 관리자 플러그인

지금까지는 Google 태그 관리자 코드를 워드프레스에 직접 설치하는 방법을 설명했지만 사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는 태그 관리자를 쉽게 설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플러그인들이 여럿 나와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아마도 DuracellTomi’s Google Tag Manager for WordPress 일텐데요. 이 플러그인은 단순히 태그 매니저 코드를 사이트에 추가하는 것 외에도 여러 유형의 워드프레스 데이터를 태그 관리자로 전송하는 데이터 영역(Data Layer) 설정도 되어 있고 동영상이벤트 트래킹이나 스크롤 동작에 대한 트래킹 지원도 이미 셋팅되어 있어 편리합니다.


만약 기본적인 태그 관리자 기능 외에 추가로 무언가 워드프레스로부터 데이터를 받아 태그 관리자에서 활용하거나 혹은 다른 플러그인들과의 연동 처리가 필요한 경우라면 이 플러그인을 한번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듯 싶습니다.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에 Google 태그 관리자 적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