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록 편집기에서 재사용 블록 사용하기

블록 편집기(구텐베르크)가 워드프레스에 적용된 이래로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제법 많은 변화가 생겼습니다. 디자이너나 개발자는 물론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에게 있어서도 블록 편집기는 기존의 사용 패턴을 버리고 새로운 패턴을 찾아 나서야 하는 부담을 안겨 줍니다. 하지만 그 열매는 쓰다고만 할 수는 없습니다.

새 블록 편집기는 지금까지는 할 수 없었던(적어도 하기 어려웠던) 많은 문제들을 좀 더 쉽게 해결할 수 있게 해 주기도 하니까요.

오늘 소개할 재사용 블록 역시 그 중 하나입니다. ‘재사용 블록(Reusable Blocks)’의 개념은 간단합니다. 블록을 하나 만들어 어딘가에 저장해 두었다가 나중에 다시 만드는 수고 없이 몇 번이고 재활용(reuse) 하는 개념이죠!

몇 가지 사용 사례를 중심으로 재사용 블록의 사용법을 간단히 알아 봅니다.

저작권 표시 블록

처음 만들어 볼 것은 저작권 표시 블록입니다.

많은 웹사이트나 블로그에서 보면 콘텐츠나 글의 하단 영역에 저작권 표시를 붙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 때, 블록 편집기를 사용하면, 저작권 표시 부분을 재사용 블록으로 만들어 두고 저작권 표시가 필요한 모든 부분에서 바로 ‘재활용’할 수 있습니다.

블록 만들기

예제로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를 한번 적용해 볼까요?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웹사이트에서 제공하는 라이선스 문구를 복사한 다음, 아래와 같이 블록 편집기에 붙여 넣습니다.


그러면 위 그림과 같이 라이선스 로고 이미지와 라이선스 문구가 각각 하나의 블록으로 블록 편집기에 추가됩니다.

블록 네비게이션 메뉴에서 확인하면 이미지 블록과 단락 블록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죠. (물론 반드시 이미지와 단락 블록을 써야 하는 건 아닙니다. HTML 코드를 바로 붙여 넣기가 편한 분들이라면 ‘사용자 정의 HTML’ 블록을 써도 됩니다)


재사용 블록으로 저장하기

이제 이 2개의 블록을 하나의 재사용 가능한 블록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위 2개의 블록을 선택한 다음 편집기 메뉴에서 “재사용 블럭 추가”를 선택합니다.


“저장” 버튼을 눌러 이 블록을 적당한 이름으로 저장합니다. 여기서는 제목을 ‘저작권 표시’라고 주었습니다.


저장된 블록은 편집기 옵션 메뉴의 “도구 > 재사용 할 수 있는 블록 관리” 메뉴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는 블록 선택창의 “재사용 블록” 섹션 내에도 “재사용 할 수 있는 블록 관리” 메뉴가 있습니다)


‘저작권 표시’ 블록이 잘 저장되었군요!


재사용 블록 사용하기

이제 블록 메뉴의 “재사용 가능 블록” 탭 내에 추가된 ‘저작권 표시’ 블록을 저작권 표시가 필요한 모든 콘텐츠 영역에서 가져다 쓸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말이죠.


참고로 재사용 블록은 그 적용범위가 전역적(global) 입니다. 무슨 말인가 하면, 재사용 블록의 내용을 변경하면 그 재사용 블록이 적용된 모든 콘텐츠에서 블록의 변경 사항이 반영된다는 말입니다. 따라서 만약 내가 한 곳에서 라이선스 내용을 수정하면 이미 적용된 다른 재사용 블록의 내용도 자동으로 업데이트됩니다.

이 기능은 장점이 되기도 하고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지금처럼 저작권 표시 같은 경우는 한 곳의 변경이 다른 곳에도 자동으로 적용되어 편리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재사용 블록을 그저 ‘템플릿’ 개념으로 사용하여 유사한 블록을 매번 반복해서 만드는 수고를 줄이고자 할 때도 있을 테니까요. (아래에서 다룰 내용입니다)

작가 프로필 박스 블록

이번엔 작가 프로필 박스(흔히 ‘Author Box’라 부르는)를 한번 재사용 블록으로 만들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에 블록 편집기가 도입되기 전에는 작가 프로필 박스는 테마에서 기능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았고 숏코드(shortcode)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현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만, 이제 워드프레스의 블록을 사용하면 좀 더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한번 볼까요?

우선 다음과 같이 블록 편집기에서 작가 프로필 박스를 하나 만듭니다. 일종의 ‘템플릿(template)’이라고 해도 좋습니다.

여기서는 블록 편집기 기본 블록 중 하나인 ‘미디어 및 텍스트’ 블록을 사용하여 만들었습니다만, 다른 유형의 블록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그런 다음 “재사용 블록 추가” 메뉴를 선택하여 이 블록을 재사용 블록으로 저장합니다. (재사용 블록으로 저장하는 방법에 대한 설명은 앞서와 똑같습니다)

짜잔! 재사용 블록 목록에 ‘작가 프로필 박스’ 블록이 추가되었네요.


이제 이 블록을 작가 프로필 박스가 필요한 콘텐츠 영역 어디든 가져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이 말이죠.


일반 블록으로 전환하기

단, 앞서 언급했던 것처럼 재사용 블록은 전역적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지금 이 상태에서 바로 프로필 박스를 수정하면 재사용 블록 자체의 내용이 변경되어 곤란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모든 작가 프로필 박스의 내용이 전부 변경되는 부작용이 따르겠죠?

이 때 필요한 기능이 “일반 블록으로 전환하기”입니다. 재사용 블록을 일반 블록으로 전환하면 그 때부터는 더 이상 재사용 블록이 아니기 때문에 블록 내용의 변경은 해당 블록에만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 블록으로의 전환은 변환하고자 하는 재사용 블록을 선택한 다음 편집기 메뉴에서 “일반 블록으로 전환” 메뉴를 실행하면 됩니다.


이제 이 블록은 (재사용 블록이 아닌) ’일반 블록’이 되었고 그 블록 내용의 수정은 재사용 블록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블록 편집기의 ‘재사용 블록’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알다시피 워드프레스 블록 편집기는 적용된지 아직 오래지 않았고 그만큼 많은 기능의 변경과 업데이트가 지금 이 순간에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재사용 블록에 대한 부분도 마찬가지여서 아마 앞으로 기능이 조금 달라질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기본적인 컨셉만 이해한다면 약간의 기능 변화는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을 거라 생각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편집기를 사용하신다면, 재사용 블록을 다양하게 활용해 보세요! 멋지고 다양한 콘텐츠를 금방 뚝딱 만들 수 있을 테니까요! 🙂

0 thoughts on “블록 편집기에서 재사용 블록 사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