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WS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4가지 방법

요즘 아마존 웹서비스(AWS)를 호스팅 플랫폼으로 사용하는 분들이 많죠. AWS가 제공하는 다양한 클라우드 컴퓨팅 환경을 이용하여 편리하고 확장성 높은 서비스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많이들 이용하는데요. 워드프레스도 예외는 아니죠. 그래서인지 요즘 들어 워드프레스 호스팅 환경도 AWS로 많이 옮겨가는 듯 합니다.

그래서인지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AWS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고 설치하는 것과 관련된 문서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AWS에서 제공하는 공식 문서(한글 포함)도 잘 갖춰져 있어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일은 별 어려움 없이 할 수 있는 작업으로 보입니다.

다만 한 가지 문제는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너무 많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어떨 땐 도대체 뭐가 뭐고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좋을지 헷갈리기도 하죠.^^

AWS 공식문서에도 나와 있듯, AWS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방법은 적어도 다음 3가지가 있습니다.

  • Amazon Lightsail
  •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 AWS Marketplace

이 밖에도 AWS Elastic Beanstalk 옵션까지 포함하면 적어도 약 4가지 방법은 있어 보입니다. 이 글에서는 이들 각각의 방법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각각 어떨 때 사용하면 좋을지 설명해 보기로 하겠습니다.

Amazon Lightsail

우선 가장 간단한 것부터! Amazon Lightsail은 AWS에서 제공하는 가벼운 가상 프라이빗 서버(Vritual Private Server) 입니다. 기능도 다양하고 요금도 저렴하게 시작할 수 있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기 위한 환경으로도 제격이죠.


AWS로 개인용 블로그나 비교적 트래픽이 많지 않은 웹사이트를 운영한다면 Lightsail로 시작하는 것이 가장 손쉽고 좋은 선택입니다.

설치 및 호스팅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AWS Marketplace

AWS Marketplace는 AWS에서 실행되는 소프트웨어를 쉽게 검색, 테스트, 구매 및 배포할 수 있도록 수천 개의 Independent Software Vendor(ISV) 소프트웨어 제품 목록을 제공하는 디지털 카탈로그입니다.

여기서 “wordpress”를 검색해 보면 다양한 패키지들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이 패키지들은 AWS에 설치하기 쉽도록 워드프레스와 관련 소프트웨어들을 미리 빌드하여 만들어 놓은 패키지들이며 클릭하여 바로 AWS EC2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관련해서 대표적인 패키지는 Bitnami WordPress Stack for AWS Cloud 로서 여러 종류의 패키지를 제공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사용되는 패키지이기도 합니다.

이 패키지를 사용해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면, EC2 환경에 워드프레스가 설치되는 점은 이후 설명할 EC2 방식과 똑같지만, EC2 방식에 비해 수작업으로 직접 처리할 일들이 한결 줄어드는 장점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조금 간단합니다.

Lightsail 방식과 비교했을 때 아무래도 비용은 좀 더 들 수 밖에 없지만, 그만큼 성능은 더 나아질 수 있습니다. 물론 비용과 성능은 EC2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인스턴스 유형 중 어느 것을 선택하냐에 따라 많이 다르겠죠.

설치 및 호스팅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Amazon Elastic Compute Cloud (Amazon EC2)

Amazon EC2는 아마존 클라우드 서비스의 가장 기본적인 컴퓨팅 환경입니다. EC2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것은 EC2에 컴퓨팅 공간을 할당받아 그 속에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한다는 말입니다.

가장 고전적인 방법이며 또한 가장 일반적인 방법이기도 합니다.


EC2에 대한 약간의 배경 지식이 필요하지만, EC2를 다룰 줄 안다면 그 이후 프로세스는 통상적인 여느 다른 서버 환경에 액세스하여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사용하는 것과 똑같습니다.

요금 및 성능에 관한 부분은 앞서 소개한 AWS Marketplace 방식과 동일합니다. (둘 다 EC2 호스팅이라는 가정 하에)

설치 및 호스팅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AWS Elastic Beanstalk

마지막으로 소개할 옵션은 AWS Elastic Beanstalk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AWS Elastic Beanstalk는 Java, .NET, PHP, Node.js, Python, Ruby, Go, Docker를 사용하여 Apache, Nginx, Passenger, IIS와 같은 친숙한 서버에서 개발된 웹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간편하게 배포하고 조정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이 옵션은 AWS Elastic Beanstalk 및 Amazon Relational Database Service(RDS)를 사용하여 가용성 높은 워드프레스 환경을 호스팅할 수 있게 만들어 줍니다. AWS 공식 문서에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

WordPress 파일을 업로드하면 Elastic Beanstalk가 용량 프로비저닝, 로드 밸런싱, 자동 크기 조정부터 시작하여 애플리케이션 상태 모니터링에 이르기까지 배포를 자동으로 처리합니다. Amazon RDS에서는 크기 조정 가능한 비용 효율적인 용량을 제공하는 한편, 사용자 대신 시간 소모적인 데이터베이스 관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이 옵션에 따른 구성 아키텍처는 아래 그림과 같죠.


이 옵션은 가용성 높은 워드프레스 환경을 제공하는 반면 비용은 여기서 소개한 4가지 방법들 중 가장 높습니다. 공식 문서에 나와 있는 월별 예상 요금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 안내서에서 권장하는 기본 구성을 사용하는 경우 일반적으로 WordPress 사이트를 호스팅하는 데 드는 비용은 월 450 USD입니다. .. Auto Scaling을 사용하여 WordPress 사이트에 대한 트래픽이 증가할 때 웹 서버 인스턴스 수를 늘리는 경우, 총비용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웹 서버가 한 달 내내 활성 상태라고 가정할 때 추가 웹 서버당 한 달에 약 75 USD).

설치 및 호스팅 방법에 관해서는 아래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0 thoughts on “AWS에 워드프레스를 호스팅하는 4가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