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유형 콘텐츠만 구텐베르크 적용하기

구텐베르크(Gutenberg)가 세상에 나온지도 제법 오랜 시간이 흘렀네요. 그간 워드프레스도 판올림을 많이 했고 또 구텐베르크 역시 계속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구텐베르크를 기반으로 하는 테마들도 많이 출시되었고 구텐베르크 블록을 확장해 주는 많은 블록 라이브러리 플러그인들도 나와 있어 이전보다 블록을 사용하는 게 훨씬 더 쉬워 졌다 할 수 있습니다.

구텐베르크 블록 플러그인

오늘은 내 웹사이트에 구텐베르크를 적용하되, 포스트와 페이지 등 사이트 내 모든 유형의 콘텐츠에 적용하는 게 아닌 특정 유형의 콘텐츠, 예를 들면 페이지(Page)에만 구텐베르크를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물론 아직은 구텐베르크가 WPBakeryElementor, Divi 같은 다른 유명 페이지 빌더들 보단 완성도가 낮아 보입니다만, 그래도 그리 복잡하지 않은 페이지라면 구텐베르크 블록을 사용하여 페이지를 만드는 것은 아주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Gutenberg Ramp 플러그인

서론이 길었네요.

하지만 적용 방법은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기만 하면 되니까요.


Gutenberg Ramp라는 플러그인이며 워드프레스 제작사인 Automattic에서 만들어 배포하는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설정은 간단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설정 > 쓰기” 메뉴에 가보면 다음과 같이 “Gutenberg Ramp” 섹션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디폴트 값은 모두 비활성이며, 여기서 구텐베르크를 적용할 콘텐츠 유형만 체크하여 활성화시키면 됩니다. 만약 페이지 유형만 구텐베르크 모드로 하려면 페이지만 체크하면 되겠죠?

참고로, 지금까지 워드프레스 5.0 이상에서 구텐베르크를 사용하지 않는 사용자들이라면 아마도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구텐베르크 이전 방식으로 워드프레스를 사용해 오고 있었을 것입니다. 저희 가이드에서도 이 방법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구요.

워드프레스 5.0과 구텐베르크 끄기

만약 Gutenberg Ramp 플러그인을 설치하였다면 굳이 고전 편집기를 설치하지 않아도 고전 편집기를 설치한 것과 동일한 효과를 낼 수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만 하고 디폴트값을 그대로 두면 고전 편집기를 설치한 것과 동일한 효과가 있으니까요.

특정 페이지만 구텐베르크 켜기

조금 번거롭긴 하지만, 이 플러그인은 특정 페이지, 또는 특정 포스트 등 내가 지정한 콘텐츠(들)에 한해서만 구텐베르크를 활성화 할 수 있는 방법도 제공합니다.

테마 속 functions.php 파일 내에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코드를 삽입하면 됩니다. 아래와 같이 하면 페이지(또는 포스트) ID값이 12, 13, 122인 포스트만 구텐베르크가 활성화 되겠죠?

function wpguide_load_gutenberg() {
    gutenberg_ramp_load_gutenberg( [ 'post_ids' => [ 12, 13, 122 ] ] );    
}
add_action( 'init', 'wpguide_load_gutenberg' );

물론 약간 번거롭긴 합니다. 굳이 특정 포스트나 페이지만 지정하여 구텐베르크를 활성화시킬 필요가 있을까 싶습니다만, 그래도 필요한 분들이라면 참고하시면 좋을 듯 싶네요.

보다 자세한 내용은 이 플러그인의 GitHub 저장소를 참고 하시구요.

여기까지가 끝입니다.

이 플러그인이 그 이름처럼 워드프레스 사용자들이 구텐베르크로 발돋움 하는데 좋은 발판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0 thoughts on “특정 유형 콘텐츠만 구텐베르크 적용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