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strict Content로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 추가하기

워드프레스에 멤버십(Membership)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죠. 그냥 간단하게 멤버십 플러그인 하나 찾아서 (혹은 유료 플러그인 하나 구입) 내 사이트에 추가하고 간단한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멤버십(Membership) 플러그인

저희 WordPress 가이드에서도 일전에 WP-Member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멥버십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해 드린 적이 있는데요.

WP-Members로 회원제 사이트 만들기

오늘은 좀 더 가벼운 Restrict Content 플러그인으로 내 사이트에 간단하게 멤버십 기능을 추가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Restrict Content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등록된 무료 버전이며, 여기에 여러 가지 부가 기능이 추가된 Pro 버전은 별도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설치 및 설정

자, 그럼 시작해 볼까요?

플러그인 설치는 통상적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설치 방법에 따라 플러그인 디렉터리에서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면 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시키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 “설정” 메뉴 아래에 “Restrict Content” 메뉴가 추가됩니다. 들어가 보면 아래와 같이 플러그인을 설정할 수 있는 공간이 표시되는데, 너무 큰 기대는 안하는 게 좋아요. 별로 설정할 게 없거든요.^^


앞서 말씀드린 대로 이 플러그인은 아주 ‘간단한’ 기능만 갖춘 플러그인입니다. 실제로 이 플러그인이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 2가지가 전부이죠.

  1. 콘텐츠(포스트 / 페이지 / 커스텀포스트유형)에 대한 접근 제한
  2. 회원가입(registration) 및 로그인(login) 폼

이 둘은 모두 숏코드 방식으로 제공됩니다.

접근 제한 콘텐츠 만들기

자, 그럼 멤버에게만 접근이 허용되는 콘텐츠를 하나 만들어 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에서 “새 글” 창을 열면 아래와 같이 Restrict Content 블록이 보입니다. (블록 편집기 기준)


설명에 나와 있는 것처럼 이 플러그인은 2가지 방법으로 콘텐츠 접근 제한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전체 콘텐츠(글 전부)를 제한하는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콘텐츠 내용 중 일부만 제한하는 방식입니다.

전체 콘텐츠 접근 제한

글 전부에 대해 접근을 제한하려면 Restrict Content 블록에서 “User Level”을 설정해 줍니다. 예를 들어, 유저 레벨을 구독자(Subscriber) 로 맞추면 적어도 로그인한 사용자라야만 이 콘텐츠에 접근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앞서 설치 및 설정 부분에서 언급한 “설정 > Restrict Content” 메뉴에서 다음과 같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보여 줄 메시지를 추가해 주면 됩니다.


이제 사용자 화면에서 멤버가 아닌 사용자(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가 콘텐츠에 접근하면 다음과 같이 보입니다.


부분 콘텐츠 접근 제한

한편 글의 일부분에 대해서만 접근을 통제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User Level”값은 그냥 “None” 으로 두고 콘텐츠 본문에서 접근을 제한하고자 하는 영역만 숏코드로 감싸면 됩니다. 이때 접근 제한 숏코드명은 [restrict][/restrict] 입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숏코드 처리를 하면, 로그인하지 않은 사용자에게 이 부분의 콘텐츠는 보이지 않게 됩니다.


여기에 로그인 폼을 제공하는 숏코드 [login_form]을 함께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더 보고 싶으면 멤버에 가입하기’와 같은 기능을 만들 수 있겠죠?


이렇게 하면 실제 사용자 화면에서는 다음과 같이 로그인 폼이 표시됩니다.


회원가입 폼(숏코드 [register_form])도 필요한 곳에 같이 넣어주면 되겠죠? (생략합니다)

Pros & Cons

지금까지가 이 플러그인 기능의 전부입니다. 간단하죠?

무엇보다 사용법이 간단하다는 게 이 플러그인의 장점입니다. 게다가 콘텐츠 전부 또는 일부만을 특정하여 제한을 걸 수 있는 것도 좋구요. 로그인과 회원가입 폼도 제공하기 때문에 이를 위해 별도 플러그인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는 점도 장점 중 하나겠죠.

하지만 간단하다는 게 단점이 되기도 합니다. 다양한 설정을 할 수 없고 무엇보다 콘텐츠마다 일일이 접근 제한 처리를 해줘야 하는 점은 조금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그럼에도 이 플러그인은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내 사이트의 콘텐츠들 중 일부만 간단하게 콘텐츠 잠금 기능을 설정하거나 멤버들만 액세스할 수 있는 콘텐츠 사이트를 가볍게 구현하고자 할 때는 좋은 옵션이 될 수 있을 듯 합니다. 쓰다가 더 많은 기능이 필요하면 Pro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할 수도 있구요. 🙂

0 thoughts on “Restrict Content로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 추가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