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tra 테마로 홈페이지 시작하기

Astra 테마는 인기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입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를 통해 무료 버전을 제공하며, 무료 버전보다 좀더 다양한 기능에 대해서는 프리미엄 버전을 별도로 판매합니다.

스타터 사이트 템플릿

요즘 나오는 대부분의 프리미엄 테마들은 완성된 사이트 형태로 디자인된 템플릿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죠. Astra 테마도 마찬가지로, ‘스타터 사이트(Starter Sites)’라는 이름으로 완성된 사이트 디자인을 바로 가져다 적용할 수 있는 템플릿(templates)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Avada 테마로 5분만에 모던한 웹사이트 만들기

Astra 테마는 용도에 맞춰 다양한 유형의 디자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내 사이트 컨셉에 맞는 디자인을 찾아 바로 적용하면 별 어려움 없이 멋진 웹사이트나 홈페이지를 뚝딱 만들어 낼 수 있어서 좋습니다.

대개 이런 방식으로 템플릿을 제공하는 테마들은 내부적으로 페이지 빌더를 사용하여 사이트의 템플릿을 구성하게 되며, Astra 테마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

다만, 통상적인 테마들이 특정 페이지 빌더 하나만 지원하는 것과는 달리, Astra 테마의 경우 Elementor, Beaver Builder, Brizy, 그리고 구텐베르크(Gutenberg) 등 총 4종의 인기있는 빌더 중 하나를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기에 좀 더 범용성이 높다고 할 수 있겠죠.

테마와 템플릿 설치하기

그럼 테마와 템플릿을 한번 설치해 보겠습니다. 테마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상에서 검색하여 “설치” 버튼만 누르면 간단하게 끝이 납니다.

Astra 테마 설치
Astra 테마 설치

이제 설치된 테마를 “활성화” 시키면 아래와 같이 “스타터 사이트 템플릿”을 설치하라는 안내 메시지가 화면 상단에 뜹니다.

“시작하기” 버튼을 누르고 잠시 기다리면 다음과 같이 사용할 페이지 빌더를 선택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앞서 소개했듯 Astra 테마의 스타터 사이트 템플릿은 엘리먼터(Elementor) 등 4종의 페이지 빌더를 지원합니다. 따라서 이 중 내 사이트에서 사용하는, 혹은 내가 선호하는 빌더를 하나 골라 적용할 수가 있습니다.

어떤 빌더를 선택하냐에 따라 사용할 수 있는 디자인 템플릿 유형이 차이가 납니다. 어떤 빌더가 어떤 템플릿을 지원하는지는 Astra 테마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스타터 사이트 템플릿 페이지에서 확인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Elementor”를 선택해 보겠습니다. (굳이 Elementor를 선택한 이유는 다른 빌더에 비해 제공되는 템플릿 수가 조금 더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Astra Starter Sites – Your Library of 100+ Ready Templates!” 이라는 제목으로 다양한 템플릿 중 하나를 고를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납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 기준으로 현재 총 112종의 템플릿이 제공되는군요. 하지만 이 모든 템플릿이 무료는 아닙니다. “Free” 탭을 눌러 무료 템플릿만 확인해 보면 총 51종이 가능하다고 나오네요! 이 중 하나를 골라 설치하면 되겠죠?

여기서는 임의로 “Pet Services” 템플릿을 선택하기로 하겠습니다.

템플릿을 선택한 후 미리보기 화면에서 “Import Site” 버튼을 클릭하세요. 그러면 다음과 같이 템플릿 설치 과정이 진행됩니다. 이 과정은 자동으로 진행되며 제법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으니 커피라도 한잔 하면서 조금 너긋하게 기다리면 됩니다.

다 끝났네요! 제 사이트에서는 2분 22초가 걸렸다고 나오는군요!

이제 “View Site” 버튼을 눌러 내 사이트를 확인해 보면 다음과 같이 Pet Services 사이트가 잘 적용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테마 커스터마이징

템플릿 적용이 끝났으면, 이제 나머지는 커스터마이징하는 일입니다. 로고와 메인 이미지 등을 내 사이트 컨셉에 맞춰 변경하고 네비게이션 메뉴와 페이지 구성 등을 조정하는 일이 되겠죠.

이 부분은 통상적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사용법 대로 진행하면 됩니다. 대개는 “테마 디자인 > 사용자 정의하기” 메뉴에서 필요한 셋팅값을 조정하면 되겠죠.

특히 Astra 테마는 “테마 디자인 > 아스트라 옵션” 메뉴를 제공하여 사용자가 좀더 간편하게 한 곳에서 설정값을 변경하거나 디자인을 조정할 수 있도록 해 주고 있어 편리합니다.

적용한 템플릿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구요?

그럴 경우, “테마 디자인 > 아스트라 옵션 > Astra Starter Sites” 메뉴로 가서 다른 템플릿을 선택하여 적용하면 됩니다. 단, 이 때는 “Import Site”를 하기에 앞서 “Delete Previous Imported Site” 체크박스를 체크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참고로, 테마 템플릿의 선택과 적용이 완전히 완료되었으면, 이제 Starter Sites 기능은 더 이상 필요가 없습니다. 설치된 플러그인 목록에서 “Astra Starter Sites” 플러그인을 찾아 비활성화시켜도 좋습니다.

Astra 테마 사용법과 관련한 좀더 자세한 내용은 향후 추가될 다른 포스팅을 기대하세요!

0 thoughts on “Astra 테마로 홈페이지 시작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