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arnPress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요?

우선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야겠죠? 그 다음 단계는 아마도 워드프레스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테마나 플러그인을 찾아 설치하는 게 되겠죠. 알다시피 시중에는 워드프레스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 수 있게 해주는 플러그인(또는 테마)들이 많이 나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러닝(LMS) 플러그인

그 중 하나를 선택해서 설치하고 그 설치한 플러그인의 사용법 대로 강좌나 콘텐츠를 만드는 게 아마도 순서일 겁니다. 여러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오늘은 그 중에서 런프레스(LearnPress)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간단하게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드는 법을 한번 소개해 볼까 합니다.

LearnPress 설치하기

우선 플러그인을 설치해야겠죠? LearnPress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등록된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플러그인 검색을 통해 쉽게 찾아 등록할 수 있습니다.

LearnPress 플러그인 추가
LearnPress 플러그인 추가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다음과 같이 셋업 위저드(Setup Wizard) 화면이 나옵니다. (이 글에서는 LearnPress 4.1.2 버전을 사용하였습니다)

LearnPress Setup Wizard
LearnPress Setup Wizard

“위자드 시작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첫 단계로 스태틱 페이지를 설정하는 화면이 나옵니다. 이 곳에서는 LearnPress에서 사용할 특수 페이지들을 생성하고 연결합니다.

LearnPress Static Pages
LearnPress Static Pages

디폴트로 그냥 두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다음 화면에서 Payment 설정 옵션이 나옵니다.

LearnPress Payment
LearnPress Payment

페이팔 이메일 주소를 통해 결제를 처리할 수 있도록 하고 있네요. 이 부분도 그냥 디폴트 상태로 두고 넘어가겠습니다.

셋업이 완료되었네요. (물론 굳이 위저드 단계를 거치지 않아도 무방하지만 이렇게 처음 시작할 때는 위저드를 이용하면 조금 더 쉽게 설정을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Finish 화면에서 보는 것처럼 데모 데이터를 설치하여 데모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고 새 강좌 개설 페이지로 갈 수도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일단 “Back to Dashboard”를 눌러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로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LearnPress 기본 개념

대시보드에서 보면 새로 “LearnPress” 메뉴가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뉴를 기준으로 LearnPress의 기본 개념을 몇 가지 간략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코스(Courses)는 LearnPress에서 가장 큰 강좌 단위입니다. 모든 강좌는 이 코스를 하나 만드는데서부터 출발합니다.
  • 레슨(Lessons)은 LearnPress에서 강의의 기본 단위입니다. 하나의 코스에는 하나 또는 그 이상의 레슨이 들어가게 됩니다.
  • 퀴즈(Quizzes)는 레슨과 함께 코스를 구성하는 기본 단위입니다. 퀴즈는 다시 그 속에 하나 이상의 질문(Questions)을 가집니다.

코스(Course) 만들기

그럼 우선 간단하게 코스를 하나 만들어 볼까요? “LearnPress > Courses” 메뉴에서 “Add New” 버튼을 클릭하면 새 코스를 추가할 수 있는 창이 나옵니다. 워드프레스 표준 글 편집창과 별반 다를 게 없죠? 여기에서 코스를 추가하면 됩니다.

새 코스 추가하기
새 코스 추가하기

코스 입력창 아래에 보면 “커리큘럼(Curriculum)” 입력창이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이 강좌(코스)의 커리큘럼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강좌 커리큘럼 입력
강좌 커리큘럼 입력

커리큘럼에서는 다시 하나 이상의 섹션(Section)을 구성할 수 있고, 이 섹션 속에 레슨(Lesson)과 퀴즈(Quiz)가 들어가는 구조로 구성됩니다.

레슨(Lesson) 추가하기

강좌 코스에 레슨을 추가하는 방법은 2가지 입니다. 하나는 방금 소개한 커리큘럼 창에서 직접 레슨을 추가하는 방법이고, 나머지 하나는 “LearnPress > Lessons” 메뉴에서 레슨을 만든 다음, 커리큘럼 박스의 “Select Items” 버튼으로 코스에 추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레슨(Lesson) 추가하기
레슨(Lesson) 추가하기

둘 중 어느 방식을 사용하든 결과는 똑같습니다. “LearnPress > Lessons” 메뉴에서 내가 추가하는 레슨 목록을 보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LearnPress > Lessons
LearnPress > Lessons

퀴즈(Quiz) 추가하기

퀴즈를 추가하는 것도 레슨을 추가하는 것과 별로 다르지 않습니다. 우선 “LearnPress > Quizzes” 메뉴에서 퀴즈를 만듭니다.

Add New Quiz
Add New Quiz

앞서 소개한 것처럼 퀴즈는 하나 이상의 질문(Questions)들로 구성됩니다. 퀴즈 속에 여러 개의 질문을 추가할 수 있죠.

질문(Question) 추가하기
질문(Question) 추가하기

이렇게 작성한 퀴즈는 코스 커리큘럼 화면에서 “Select Items” 버튼을 통해 코스에 추가해 넣으면 되겠죠?

Select Items로 퀴즈 추가
Select Items로 퀴즈 추가

이제 기본적인 코스 설계가 끝났습니다. 이 밖에도 각 코스에 대해 여러 가지 옵션들을 추가할 수 있지만 여기서는 지면 관계상 생략하겠습니다.

코스 살펴보기

그럼 이제 코스 목록을 한번 확인해 볼까요?

사이트 메인 화면에서 “All Courses” 메뉴를 클릭하면 등록된 모든 코스의 목록을 볼 수 있는 코스 목록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사용한 테마는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인 TwentyTwenty 테마입니다)

All Courses
All Courses

등록된 코스를 클릭해 보면, 이 코스의 커리큘럼이 잘 나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코스 커리큘럼 페이지 보기
코스 커리큘럼 페이지 보기

이 강좌(코스)의 첫 번째 레슨은 미리보기(Preview) 모드로 설정해 두었기 때문에 별도 로그인 없이도 클릭하면 바로 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강좌 보기
워드프레스 강좌 보기

두 번째 강좌 부터는 로그인한 사용자(수강생)만 볼 수 있게끔 해 두었습니다. 로그인 화면으로 넘어가겠죠?

결제 및 강좌(코스) 수강하기

별도로 공개 강좌로 설정하지 않은 이상, 수강자가 강좌를 수강하기 위해서는 로그인(Enroll)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강좌 페이지에서 “Start Now”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과 같이 체크아웃 화면이 나오는데요.

Course Checkout
Course Checkout

수강자는 여기서 체크아웃(Checkout)하고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수강자는 체크아웃을 마치고 로그인하면 이제 “Continue” 버튼을 눌러 강의를 들을 수 있겠죠?

강좌 시작하기
강좌 시작하기

강사 지정하기

그밖에도 LearnPress에서는 워드프레스의 기본 권한과는 별도로 강사 권한을 지원합니다. 또한 “강사 지원히기(Become A Teacher)” 페이지도 제공하고 있는데요. 이 페이지를 통해 강사 신청을 받고, 강사에게는 별도의 강사 권한을 부여할 수 있습니다.

강사인 경우, 사용자 설정 페이지에서 “LP Instructor” 라는 권한으로 설정하면 됩니다.

강사 권한 부여하기
강사 권한 부여하기

마무리

지금까지 LearnPress 플러그인의 주요 기능들을 중심으로 LearnPress 사용법을 대략적으로 소개해 보았습니다. LearnPress는 유명한 LMS 테마 중 하나인 에듀마(Eduma) 테마에 포함되어 있고 따라서 흔히들 에듀마 테마와 함께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지금 소개한 것처럼 굳이 에듀마 테마 없이도 충분히 사용할 수 있는 독립적인 LMS 플러그인입니다.

플러그인 구조가 심플하고 사용법도 별로 어렵지 않기에 빠르게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추가해서 간단한 온라인 강의 사이트를 만들 때 사용하면 좋은 플러그인이죠.

다만 한가지 아쉬운 점은 이 플러그인이 아직 한글화가 잘 안되어 있다는 점이 아닐까 싶네요. 메뉴와 설명 등 온통 영어로만 나와서 조금 불편하죠? 하지만 뭐 이 부분은 별로 어렵지 않게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라 별로 큰 장벽이 되지는 않을 듯 싶어요.

혹시라도 한글화 처리 부분에서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라면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에듀마 테마 한글화 처리에 관한 내용인데, LearnPress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내용이랍니다. 🙂

Eduma 테마 한글화 처리하기

0 thoughts on “LearnPress로 온라인 강의 사이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