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guide-featured_wp_tipton

워드프레스 4.9 “Tipton” 출시

워드프레스 4.9 “Tipton”이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사용자 정의하기(Customizer) 부분의 기능 개선에 중점을 둔 판올림입니다. 그 밖에도 여기 저기 “사소한” 부분들에 대한 업데이트가 이루어졌네요. 워드프레스 문서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합니다.

사용자 정의하기(Customizer) 기능 개선

’사용자 정의하기’는 워드프레스 테마의 외양을 직접 보면서 확인하는 방식으로 편집하고 변경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이번 버전에는 이 사용자 정의하기에 “공개하기” 옵션이 추가되어 변경된 초안(draft)을 임시로 저장하거나 특정 시점에 공개하도록 예약을 걸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미리보기 링크를 공유할 수 있는 기능도 함께 추가되어, 사용자 정의하기로 변경한 테마의 외양을 다른 사람들과 공유할 수도 있습니다.

위젯 업데이트

위젯 영역에서는 갤러리 위젯(Gallery Widget) 이 새로 추가 되었습니다. 갤러리 위젯은 이미 다양한 플러그인들이 나와 있어 그렇게 큰 도움은 안될 듯 싶지만요.

또한 기존 텍스트 위젯(Text Widget)에는 “미디어 추가” 버튼이 더해져 다양한 미디어들을 별도 코딩 없이 바로 위젯에 삽입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보이진 않지만 oEmbed도 적용되고 또 이제 숏코드(shortcode)도 별도 설정 없이 바로 입력할 수 있게 되었다고 합니다.

그 밖의 업데이트

구문 강조와 오류 검사

사용자 정의하기의 “추가 CSS” 메뉴에서는 테마의 CSS를 직접 편집할 수 있습니다. 이제 이 “추가 CSS” 영역에서 CSS를 편집하면 구문 강조(syntax highlighting)가 작동하고 오류를 검사하여 잘못된 구문일 경우 오류 경고가 표시됩니다.

참고로, 이 “코드 구문 하이라이트” 기능은 “내 프로필” 메뉴에서 끄거나 켤 수 있습니다.

테마 편집 경고

테마 편집기를 통해 직접 테마를 편집하려고 하면 워드프레스가 아래와 같이 경고창(warning)을 내 보냅니다. (알다시피) 별로 바람직한 일이 아니니 가급적 자제하란 뜻입니다.

요즘 워드프레스의 새 버전이 출시될 때마다 느끼는 점은, 이제 워드프레스가 적어도 기능면에 있어서는 더는 새로운 게 나올 수 없을 정도로 성숙한 지점에 이른 느낌입니다. 그 덕에 아주 사소한(?) 영역에 이르기까지 사용자에 대한 배려가 이루어지고 있는 점은 고마운 일이겠죠?

다음 버전인 5.0 버전에는 워드프레스의 새 편집기(editor)인 구텐베르그(Gutenberg)가 모습을 드러내지 않을까 싶네요.

워드프레스 버전 4.9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공식 블로그를 참조 바랍니다. 🙂

“워드프레스 4.9 “Tipton” 출시”에 대한 0개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