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tHub Updater로 워드프레스 테마 배포하기

워드프레스 테마는 워드프레스 테마 디렉터리로부터 다운로드 받아 설치하는 게 통상적인 방법입니다.

그런데 만약 다른 사람이 만든 테마가 아닌, 직접 개발한 테마인 경우에는 어떻게 배포하는 게 좋을까요?

FTP 프로그램 등을 사용해 테마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법도 있고, 테마 파일을 Git 저장소에 두고 내려받는 방식도 있습니다. 또한 공개된 테마라면 당연히 WordPress 테마 디렉터리를 통한 배포도 가능합니다.

이 글에서는 GitHub Updater 라는 플러그인을 사용, 테마 파일을 GitHub(또는 BitBucket이나 GitLab) 저장소에 올려 두고 워드프레스에서는 마치 통상적인 테마 다루듯 설치와 업데이트를 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GitHub Updater 설치

먼저 GitHub Updater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이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등록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직접 설치해야 하는 점을 제외하고는, 다른 플러그인 설치와 방법이 다르지 않습니다.

GitHub Updater 페이지에 접속하여 최근 파일을 zip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워드프레스에 설치하면 됩니다. GitHub Updater는 그 밖에도 Composer나 WP-CLI 등 다양한 설치 방법들을 제공하며 설치 문서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설정” 메뉴 아래에 “GitHub Updater”라는 메뉴가 다음과 같이 추가됩니다.

테마 설치하기

이제 테마를 설치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내가 만든 테마가 GitHub에 저장되어 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예를 들어, 내 테마의 GitHub 저장소 주소가 다음과 같다면,

https://github.com/wpguide/my-theme

우선 테마 파일을 열어 style.css 파일 속에 다음 헤더 정보를 추가합니다. 이 헤더 정보는 GitHub Updater가 읽어서 사용할 정보이기 때문에 반드시 추가해 줘야 합니다.

GitHub Theme URI: <owner>/<repo>
GitHub Theme URI: https://github.com/<owner>/<repo>

양식은 둘 중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하며, 아래와 같이 style.css 파일 헤더 영역 내에 아무 곳에나 넣어주면 됩니다.

/*!
Theme Name: My Theme
Theme URI: http://underscores.me/
GitHub Theme URI: https://github.com/wpguide/my-theme
Author: Underscores.me
Author URI: http://underscores.me/
Description: Description
Version: 1.2.0

style.css 파일에 GitHub Theme URI 정보를 추가하고 git push 한 다음 이제 워드프레스로 돌아와서 GitHub Updater에서 다음과 테마를 설치합니다.

“Install Theme”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되며 이후 부터는 통상적인 워드프레스 테마 관리 방식과 마찬가지 방법으로 테마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테마 업데이트하기

만약 테마가 업데이트되었다면 어떻게 할까요?

그냥 업데이트된 내용을 GitHub에 올리고 style.css 파일의 헤더 정보에서 Version 정보만 변경해 주면 됩니다.

GitHub Updater는 자동으로 테마 파일의 Version 정보를 읽어 테마의 업데이트 여부를 주기적으로 검사하며, 만약 업데이트가 생기면 아래와 같이 업데이트 얼럿을 띄웁니다.
(이 때 업데이트 확인은 12시간 간격으로 이루어지며, 만약 더 빠른 업데이트를 원한다면 “Settings” 메뉴에 있는 “Refresh Cache” 버튼을 눌러주면 됩니다)

끝입니다. GitHub Updater는 간단한 플러그인이지만 직접 테마를 개발하고 관리할 때 아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플러그인입니다. GitHub Updater에 대한 더 자세한내용은 GitHub Updater Wiki 문서를 참조하세요!

그 밖의 솔루션들

여기서는 GitHub Updater만 소개했지만, 유사한 기능을 갖춘 솔루션들이 몇몇 더 있으니 함께 검토해 보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 WP Pusher Git 저장소로부터의 배포 기능을 제공하는 상용 솔루션
  • Gitium 지속적 배포(continuous deployment) 지원.

0 thoughts on “GitHub Updater로 워드프레스 테마 배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