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워드프레스는 웹 기반의 CMS이며 웹 서버 환경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해서 사용하기 위해서는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작동할 서버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가 가동되는 서버 환경은 웹에서 가장 오래되고 일반적인 LAMP(Linux + Apache + MySQL + PHP) 환경이기 때문에 국내 또는 해외에 있는 거의 대부분의 웹호스팅 서비스에서 별 어려움 없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국내에서 많은 분들이 사용하는 인기있는 웹호스팅 서비스 중 하나인 카페24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웹호스팅 신청하기

카페24에서 제공하는 호스팅 서비스에는 웹호스팅 말고도 서버호스팅, 코로케이션, 가상서버호스팅 등 여러 종류가 있지만 여기서는 가장 저렴하고 일반적이라 할 수 있는 웹호스팅을 사용합니다. 웹호스팅은 하나의 서버(머신) 공간을 여러 명의 사용자가 조금씩 나눠 쓰는 형태의 서버 사용 방법이며 웹 초창기부터 지금까지 널리 사용되고 있는 오래된 호스팅 방식의 하나입니다.

카페24 호스팅 서비스 유형

여기서는 카페24에서 제공하는 여러 가지 웹호스팅 옵션들 중 맨 좌측 상단에 있는 10G광호스팅 FullSSD를 사용하기로 합니다. 이 서비스는 용량에 따라 다시 절약형, 일반형, 비즈니스형 등 대여섯 가지 종류가 있는데, 이 중 내 사이트의 용량에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일반적으로 개인 사이트에서 사용하기에 충분한(?) 수준의 용량을 갖춘 비즈니스형을 선택하겠습니다.

웹호스팅 서비스 선택하기

이어지는 서버 환경설정에서는 워드프레스가 작동할 수 있는 PHP5.5 환경으로 맞추고 프로그램 자동설치는 “미사용”으로 체크합니다. 이 때 프로그램 자동설치 옵션을 체크하면 카페24에서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해 주기 때문에 편리하긴 하지만, 여기서는 워드프레스를 직접 설치해 보기 위해 “미사용”으로 선택하였습니다.

서버 환경 설정

도메인 선택 부분에서는 사용할 도메인을 연결합니다. 이미 갖고 있는 도메인이 있으면 보유 도메인 연결을, 도메인을 카페24에서 새로 구매하려면 신규 도메인 등록 옵션을 선택하면 되지만, 여기서는 카페24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카페24호스팅 무료 도메인을 사용하기로 합니다.

여기까지 하고 결제를 완료하면 카페24 웹호스팅 서버의 설정은 끝이 납니다.

LAMP 스택과 워드프레스의 배포

이제 세팅이 완료된 카페24 웹호스팅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기만 하면 됩니다만, 그 전에 잠깐 앞서 간단하게 언급한 LAMP 스택과 워드프레스의 배포 방법 등을 짚고 넘어 가겠습니다. 약간 기술적인 이야기가 될 수도 있으니, 그냥 가볍게 읽고 넘겨도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웹사이트나 웹서비스를 만들 때에는 개발(development) 환경과 테스트(test) 환경, 그리고 실제 프로그램이 서비스되는 운영(production) 환경을 구분하여 관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개발 환경에서는 말 그대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테스트 환경에서는 개발된 기능을 테스트한 다음,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것을 확인한 뒤에 운영 환경에 배포하는 단계를 거치게 되죠. 워드프레스의 경우는 이미 완성된 제품인데다 테마를 수정하는 경우 등이 아니면 소스코드 자체를 변경하거나 할 일이 없기 때문에 간단하게 콘텐츠만 만들어 올리는 경우라면 굳이 이런 단계를 모두 따를 필요가 없겠지만, 개인적인 용도가 아닌 규모가 조금 큰 사이트라면 워드프레스 기반의 웹사이트 역시 이런 개발 – 테스트 – 운영의 단계를 따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개발-테스트-운영 환경

한편, 워드프레스는 LAMP 스택에서 작동합니다. LAMP 스택이란 Linux 운영체제와 Apache 웹서버, 그리고 MySQL 데이터베이스 서버 및 PHP 웹개발 언어를 사용하는 운영환경입니다.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작동하기 위해서는 이들 4가지 기본 스택이 갖춰져야 하며 이 중 어느 하나라도 제대로 셋팅이 되지 않을 경우 워드프레스는 작동하지 못합니다. 다만 지금처럼 카페24 웹호스팅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의 카페24 웹호스팅 설치 과정에서 이 4가지가 모두 설치되기 때문에 굳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LAMP 스택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이제 우리가 할 일은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다운로드 받은 다음, 이 코드를 카페24의 웹서버에 전송(업로드)하는 일입니다. 내 컴퓨터(PC)에 저장된 파일을 카페24 웹호스팅 서버처럼 원격(remote)에 있는 어딘가로 전송할 때 흔히 FTP라는 기술을 사용하게 되는데, 여기서는 FileZilla라고 하는 무료 FTP 도구를 써서 파일을 올리려고 합니다. 굳이 FileZilla가 아니더라도 FTP 기능을 갖춘 어떤 도구라도 가능합니다.

FTP를 통한 배포

준비가 되었으면 시작해 볼까요? 우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방문하여 최신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내려 받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서 워드프레스 최신 버전은 4.5 콜맨(Coleman)이라고 나와 있네요. 여기서 “콜맨”은 흔히 코드명이라고 부르는 것으로 프로그램의 버전을 좀 더 친근하게 기억하기 쉽도록 부르는 애칭입니다. 워드프레스는 매번 유명한 아티스트(artist)의 이름을 따서 코드명을 짓습니다.

워드프레스 다운로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내 컴퓨터 속 적당한 폴더에서 압축을 풀면, wordpress 라는 이름의 디렉터리 아래에 여러 파일들이 나타나는 것이 보일 것입니다. 이 파일들이 워드프레스를 구성하는 소스코드이며, 이 소스 파일들을 앞서 우리가 설치한 카페24 웹호스팅 서버에 업로드시키는 과정이 워드프레스 설치입니다.

FTP로 워드프레스 업로드

이 때 주의할 점은 업로드할 디렉터리의 위치입니다.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푼 wordpress 디렉터리 내의 파일들을 카페24 웹호스팅 서버의 www 디렉터리 아래에 옮겨야 워드프레스가 제대로 설치됩니다.

“5분 설치”

여기까지 완료되었으면, 이제 마지막으로 카페24 웹호스팅 서버로 업로드한 워드프레스를 구동하여 설치의 나머지 단계를 완료하는 일만 남습니다. 가장 중요한 단계이긴 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단계별로 쉽게 따라하면 되는 아주 쉬운 설치 방법을 제공하기 때문에 별 어려움 없이 설치를 마무리 지을 수 있을 것입니다.

웹브라우저를 열어 앞서 웹호스팅 설치 과정에서 적용하였던 도메인명을 URL주소 입력창에 입력합니다. 지금까지의 과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워드프레스의 환영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친절하게 나머지 설치 과정들을 안내해 줍니다. 하라는 대로 따라 하기만 하면 금방 설치가 완료됩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시작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부분은 데이터베이스 이름과 사용자 이름,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는 부분입니다. 카페24 웹호스팅의 경우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사용자 이름과 동일하게 셋팅되기 때문에 데이터베이스 이름은 사용자 이름을 똑같이 사용하면 되고, 비밀번호는 앞서 웹호스팅을 신청할 때 관리자 정보에서 입력하였던 “FTP,Telnet,DB 비밀번호” 입니다.

카페24 설치 관리자 정보

설치 진행하기 버튼을 누르면 마지막 관문, 드디어 “5분 설치”가 나옵니다. 내 사이트 제목을 입력하고 관리자로 사용될 사용자명과 관리자 비밀번호를 입력한 다음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버튼을 누르면 설치가 완료됩니다.

워드프레스 5분 설치

여기서 사용한 정보는 나중에 얼마든지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지금 이 단계에서 너무 신중하게 고민할 필요는 없습니다만, 관리자명과 비밀번호는 워드프레스에서 아주 중요하고 또 웹사이트의 보안과 직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중하게 선택하는 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설치 성공

끝입니다!

물론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은 지금 소개해 드린 방법 외에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또한 호스팅 환경에 따라서도 설치 방법이 조금씩 달라 지기고 합니다. 그렇지만 설치 환경을 셋팅하고 워드프레스 소스코드를 복사하고 데이터베이스 연결 등 나머지 설치를 처리하는 흐름은 기본적으로 다르지 않습니다. 다음에 기회가 되면 아마존 웹서비스(AWS)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같은 클라우드 환경에 워드프레스 설치하는 방법도 소개하도록 하겠습니다.

0 thoughts on “카페24 웹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