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Members로 회원제 사이트 만들기

워드프레스를 회원제(membership) 사이트로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에 회원가입 및 사용자 로그인 관련 기능을 추가해 주고 전체 사이트 또는 사이트의 특정 영역(글이나 페이지, 카테고리 등)을 로그인한 사용자만 접근할 수 있게 만들면 됩니다.

워드프레스가 사용자 등록(registration) 기능을 기본으로 제공하기 때문에 만약 내 웹사이트를 누구든 가입해서 사용할 수 있는 멤버십 사이트로 만들려면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이 “멤버쉽” 기능만 활성화시켜주면 됩니다.


하지만 통상적으로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회원제 기반으로 만들어주는 멤버십 플러그인들을 주로 사용하게 됩니다. 멤버십 플러그인은 회원가입과 사용자 로그인 처리 뿐 아니라 회원의 등급(level)을 관리하고 특정 콘텐츠에의 접근을 제어하는 등의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그만큼 많은 플러그인들이 시중에 나와 있기도 하구요.

멤버십(Membership) 플러그인

WP-Members 플러그인


WP-Members는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을 추가해주는 플러그인들 중 가장 오래된 플러그인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지금도 여전히 많이 사용되는 인기있는 플러그인이죠. ‘구관이 명관’이라는 말이 딱 어울립니다.

복잡한 멤버십 기능은 없지만, 워드프레스 기본에 충실한 데다 강력한 확장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국내에서도 워드프레스 기반 사이트에 회원가입 관련 기능을 추가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국내에 출시된 대표적인 ‘한국형’ 멤버십 플러그인들도 이 WP-Members 플러그인을 기본으로 하고 있구요.

업데이트 2019-10-01. 단비스토어에서는 단비 멤버스를 더 이상 지원하지 않고, 대신 Ultimate Member 기반의 Ultimate Member – Korea 를 배포 중입니다.(댓글 참조)

WP-Members 설정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관리자 대시보드 “설정 > WP-Members” 메뉴 아래에 다음과 같이 설정 창이 만들어 집니다.


설정은 크게 “옵션(Options)”, “필드(Fields)”, “대화(Dialog)”, 그리고 “이메일(Email)” 설정 부분으로 나뉘는데, 설정이 별로 어렵지 않은데다 공식 문서의 도움말이 잘 갖춰져 있어 어렵지 않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몇몇 부분만 짚고 넘어 갑니다. 이미 좋은 문서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자세한 내용은 아래 참고자료들을 참고하세요!

콘텐츠(Content) 설정

저는 여기서 특정 페이지만 멤버십을 적용하려고 하기 때문에 “Content Bloking” 부분에서 “Posts 차단” 옵션을 해제하였습니다. 다른 건 건드리지 않구요.


필드(Fields) 설정

필드” 영역에서는 회원가입 폼에 표시될 필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저는 아이디(ID)와 이메일 주소, 그리고 비밀번호만 받아 처리할 것이기에 다음과 같이 필요한 필드들만 체크하고 나머지 불필요한 필드들은 모두 해제하였습니다.


아이디와 이메일은 필수 필드이기 때문에 별도로 설정할 필요가 없고, 비밀번호와 비밀번호 확인, 그리고 TOS(Terms for Service) 체크 부분만 남겼습니다.

멤버십 콘텐츠 설정

이제 내 사이트에서 특정 콘텐츠를 회원에게만 접근 가능하도록 만들면 됩니다. WP-Members를 통상적으로 사용할 경우는 포지티브 방식(원칙 금지, 일부 허용)을 채택하지만 여기서는 네거티브 방식(원칙 허용, 일부 금지)을 적용하여 특정 페이지에 한해서만 접근을 제한하도록 하겠습니다.

접근을 제한하려는 페이지(나 포스트) 편집창으로 가서 보면 “페이지 Restriction”이라는 메뉴 박스가 보일 것입니다. 여기서 “Block this 페이지” 옵션을 체크합니다.


이제 이 페이지에 접속해 보면 아래와 같이 로그인과 회원가입 창이 표시되어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거나 회원가입을 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끝! 내 사이트가 멤버십 사이트가 되었네요! ?


그 밖의 설정들

WP-Members는 유연한 확장 기능 제공하기 때문에 용도에 맞게 다양하게 커스터마이징할 수 있습니다. 직접 커스터마이징해도 되지만 부담스럽거나 시간이 부족한 분들이라면 WP-Members에서 판매하는 Advanced Options for WP-Members 플러그인이나 앞서 소개한 국내용 WP-Members 애드온(add-on) 플러그인들을 사용하면 됩니다.

네이게이션 메뉴나 사이드바에 로그인/회원가입 메뉴를 표시하거나 커스텀 로그인 화면을 구성하는 경우에는 아래 글들도 도움이 될 것입니다. 🙂

워드프레스에 커스텀 로그인/회원가입 추가하기

워드프레스 사이드바에 로그인-로그아웃 메뉴 추가하기

참고자료

0 thoughts on “WP-Members로 회원제 사이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