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시리즈 글 관리하기

워드프레스 포스트 글 중에는 하나로 끝나지 않고 여러 개를 묶어 연재기획 같은 ‘시리즈’ 형태로 관리해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이럴 땐 어떻게 하세요?

가장 먼저 떠오르는 방법은 아마도 카테고리(category)로 묶는 방법일 것입니다. 각각의 시리즈 별로 하나의 카테고리로 관리하면 해당 시리즈의 글들만 묶어 별도 목록으로 표시하기도 쉽고 메뉴나 위젯박스에 추가할 때도 편리하겠죠.

그렇지만 좀 더 나은 방법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커스텀 텍소노미(Custom Taxonomies) 기능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는 설치와 함께 기본으로 제공되는 카테고리(category)와 태그(tag) 외에도 사용자가 임의로 다양한 유형의 텍소노미(taxonomy)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지원합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예컨대 ‘시리즈(series)’라는 유형의 텍소노미를 하나 새로 만들어 관리하는 것입니다.

시간 여유가 있는 분들은 직접 만들어 써도 되겠지만, 바삐 돌아가는 워드프레스 세상에서 굳이 바퀴를 새로 만들 필요는 없겠죠. 이미 많은 플러그인들이 나와 있으니까요!

Series 플러그인


워드프레스에서 시리즈를 관리하는 대부분의 플러그인들이 앞서 말한 커스텀 텍소노미 방식을 사용해서 시리즈를 관리합니다. 그 중 하나, 그 이름도 직관적인 Series 플러그인을 사용해 보겠습니다. Theme HybridJustin Tadlock이 만든 간단한 플러그인이죠.

시리즈 만들기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다음과 같이 관리자 대시보드 “글” 메뉴 아래에 “Series”라는 메뉴가 표시됩니다.


이 메뉴에서 기존의 카테고리와 태그를 관리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시리즈를 만들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시리즈 글쓰기

시리즈 글을 쓰는 것도 마찬가지입니다. 대시보드 “새 글 쓰기” 창에서 시리즈를 등록해 주기만 하면 됩니다. 카테고리나 태그 등록하듯 말이죠.


시리즈 표시하기

Series에서는 시리즈 목록 표시를 위한 2개의 위젯을 제공합니다.

  • List Posts : 특정 시리즈의 글 목록을 표시.
  • List Related : 현재 글이 속한 시리즈의 글 목록을 표시.

같은 기능을 숏코드(shortcode)로도 제공하구요.

[series_list_posts]
[series_list_related]
[the-series] // @deprecated 2.0.0

적용해 보면 시리즈 목록이 아래와 같은 형태로 표시됩니다(스타일은 직접 입히면 됩니다).


Organize Series 플러그인

이보다 더 다양한 기능을 원하면 워드프레스 시리즈 관리 플러그인 중 가장 인기있는 Organize Series 플러그인을 쓰면 됩니다.


Organize Series 사용법은 워드프레스 연속 기획 포스트 관리를 편하게 | HwangC에 잘 설명되어 있으니 참고하시구요! 🙂

WordPress 가이드Series 플러그인으로 연재 글을 관리합니다.

[워드프레스로 모임서비스 만들기] 1. 모임목록 만들기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에서 시리즈 글 관리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