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더 푸터 없는 페이지 만들기

오늘 소개할 내용은 간단한 팁이지만 생각보다 쓸 곳이 많은 팁입니다.

예를 들어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간단한 랜딩 페이지(landing page)를 하나 추가하려고 합니다. 그런데 이 페이지는 기존 테마와는 다른 디자인으로 가져가려 합니다. 헤더와 푸터 없이 모든 내용을 직접 만들어 넣으려고 하는데, 문제는 내가 만든 페이지에 언제나 헤더와 푸터가 따라 붙는다는 것이죠.

이럴 때 헤더와 푸터 없는 페이지를 만들 수 있으면 좋겠죠?

헤더 푸터 없는 페이지를 만드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만 여기서는 간단한 방법 몇 가지만 소개합니다.

커스텀 페이지 템플릿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커스텀 페이지 템플릿으로 처리하는 방법입니다.

워드프레스의 내 테마 디렉터리 속에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템플릿 파일을 하나 추가합니다. 이름은 뭐든 상관 없지만 여기서는 임의로 blank-page.php 라고 주겠습니다.

그런 다음 이 템플릿 파일 내에 PHP 코드를 다음과 같이 간단하게 추가합니다.

<?php
// Template Name: Blank Page
the_post(); 
the_content();

이제 페이지 편집기에서 보면 “페이지 속성 > 템플릿” 메뉴 아래 ‘Blank Page’가 추가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 맞습니다. 방금 우리가 만든 바로 그 커스텀 페이지 템플릿이죠. 이 템플릿을 선택하고 페이지 미리보기를 하면 헤더 푸터 없는 페이지가 화면에 표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커스템 페이지 템플릿을 포함, 워드프레스에서 커스텀 페이지를 만드는 다양한 방법에 대해서는 아래 글을 참고하세요.

커스텀 페이지를 만드는 3+1가지 방법

테마에서 제공하는 템플릿 사용

많은 워드프레스 테마에서 헤더 푸터 없는 ‘빈 템플릿’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럴 경우 굳이 위와 같이 커스텀 페이지 템플릿을 직접 만들 필요 없이 그냥 테마에서 제공하는 그 템플릿을 사용하면 됩니다.

플러그인

직접 만들기는 싫고(혹은 귀찮고), 내가 쓰는 테마에서는 별도로 빈 템플릿을 제공하지 않을 때 쓸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은? 네, 맞습니다.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이겠죠.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중에 헤더 푸터 없는 템플릿을 지원하는 플러그인들이 많이 나와 있으니 그 중 하나를 골라 쓰면 됩니다. 예를 들면,

간단하죠? 🙂

0 thoughts on “헤더 푸터 없는 페이지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