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raftPlu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하기

모든 웹사이트는 언제나 잘못될 수 있습니다. 호스팅 받고 있는 서버가 갑자기 다운되거나 데이터베이스에 오류가 발생할 수도 있고 혹은 해킹 등으로 데이터가 날아갈 가능성도 무시할 수는 없죠. 그래서 언제나 백업(backup)이 필요합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라고 해서 다를 건 없죠. 그래서 늘 백업이 필요하며 워드프레스에도 다양한 백업 솔루션들이 나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와 백업(backup)

오늘은 그 중 하나인 UpdraftPlus 플러그인의 사용법을 한번 알아 보기로 하겠습니다.

알다시피 UpdraftPlus에는 무료 버전과 유료(프리미엄) 버전이 있지만, 여기서는 무료 버전의 사용법만 알아 보기로 합니다.

플러그인 설치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 “플러그인 > 새로 추가” 메뉴에서 UpdraftPlus를 검색하여 플러그인을 설치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시켜면 아래와 같이 설정 안내 팝업창이 뜹니다.

“Start!” 버튼을 눌러 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UpdraftPlus의 설정 화면이 나옵니다. 초심자들을위해 안내 팝업이 계속 등장하는데 필요하신 분들은 팝업을 따라가 보셔도 좋습니다. 여기서는 그냥 “Close” 버튼을 눌러 팝업창은 닫겠습니다.

Backup Now!

그럼 우선 “백업” 버튼을 한번 눌러 볼까요? 설정창 우측 중앙에 나와 있는 큼지막한 “Backup Now” 버튼을 한번 눌러 보겠습니다.

몇 가지 옵션값을 확인하는 팝업창이 하나 뜨는데, 그냥 디폴트로 두고 “Backup Now” 버튼을 클릭합니다.

무슨 일이 일어 났나요?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은 것 같군요. 백업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자세히 보면 “Requesting start of backup…” 이라는 메시지가 백업 버튼 하단에 표시된 것이 보일 것입니다. 네, 맞습니다. 백업 중이니 잠시만 기다리라는 말입니다.

백업 시간은 당연히 사이트의 규모나 설치된 플러그인의 수 등에 따라 다르겠죠?

아무튼 한참(?)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이 백업이 완료되었다는 얼럿창이 뜰 것입니다. 우리가 할 일은 백업이 완료되기까지 느긋하게 기다리면 되는 거죠!

백업 파일 관리

설정창 하단에 보면 UpdraftPlus가 만든 백업 이력이 표시됩니다.

백업은 각각 데이터베이스, 플러그인, 테마, 업로드(디렉터리), 그리고 기타 나머지 파일로 나눠 관리되며, 나중에 언제든 필요한 부분만 가져가 복구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실제로 이렇게 만들어진 백업 파일은 내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wp-content 디렉터리 아래 updraft 디렉터리에 저장되어 관리됩니다.

또한 백업 파일에 어떤 파일을 포함시키고 말고는 “UpdarftPlus Backups” 메뉴의 “설정” 탭에서 조정할 수 있습니다.

백업 스케줄 관리

방금 우리는 수작업(매뉴얼 방식)으로 백업을 처리했지만, UpdraftPlus에는 주기를 걸어 자동으로 백업을 하게 만드는 옵션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이렇게 자동으로 백업을 처리하는 게 더 일반적인 백업 방식이기도 합니다.

“UpdarftPlus Backups” 메뉴의 “설정” 탭에서 각각 설정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백업은 파일 백업(File backup)과 데이터베이스 백업(Database backup)으로 나눠 각각 자동 백업 스케줄을 다르게 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통상적으로 파일 백업은 데이터베이스 백업에 비해 좀더 많은 시간을 차지하며, 따라서 데이터베이스 백업에 비해 백업 주기를 좀더 느슨하게 가져가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파일 백업은 하루에 한번으로 하고, 데이터베이스 백업은 8시간에 한번 씩 하는 것으로 하려면, 아래와 같이 설정하면 되겠죠?

여기서는 파일 백업은 최근 3개의 백업만 남기고, 데이터베이스는 최근 5개의 백업을 남기도록 설정했습니다.

백업 주기와 백업 아카이브의 개수는 여러분 사이트에 맞춰 셋팅하면 될 것입니다.

사실 백업은 아무래도 시스템에 부하를 주는 작업이고 해서 통상적으로 야간에, 방문자들이 적은 시간에 하는 게 보통이지만, 아쉽게도 UpdraftPlus의 무료 버전에는 이렇게 백업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기능은 없군요. (물론 프리미엄 버전에서는 가능)

백업 저장소 관리

뿐만 아니라 UpdraftPlus에서는 백업 파일을 내 호스팅 서버가 아닌 다른 저장 공간, 예를 들면 AWS나 Azure 같은 클라우드 저장소에 저장하는 것도 지원합니다.

따로 설명은 드리지 않겠습니다만, 계정을 갖고 계신 분들은 한번 연결해서 사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사실 백업 솔루션들은 다양하지만 그 원리와 작동 방식은 대개 비슷비슷합니다. UpdraftPlus는 백업에 필요한 거의 모든 기능을 갖춘 훌륭한 솔루션입니다면, 아쉬운 점은 좀더 효과적인 백업을 하려면 결국 프리미엄 버전을 써야 한다는 점이겠죠.

사실 프리미엄 버전까지 써야 한다면 굳이 UpdraftPlus를 쓸 필요가 있을까 싶긴 합니다. 특히 최근에는 워드프레스 개발사 오토매틱(Automattic)에서도 백업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젯팩 사용자라면 젯팩 백업(Jetpack Backup)도 한번 검토하면 좋을 듯 싶구요.

이 밖에도 워드프레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백업 솔루션들은 많이 있습니다. 다른 백업 솔루션들이 궁금하면 아래 가이드 문서도 참고하세요!

백업 플러그인

0 thoughts on “UpdraftPlu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백업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