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backup-recovery

워드프레스와 백업(backup)

백업(backup)은 만약에 있을지 모르는 상황에 대비하여 미리 데이터를 다른 곳에 보관해 두는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역시 백업이 필요하기는 다른 모든 웹사이트들과 마찬가지입니다. 별로 어렵지도 않고 품도 많이 들지 않는 일이기 때문에 평소 조금만 짬을 내어 백업을 하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백업과 관련된 기본적인 내용들 몇 가지만 간략하게 소개합니다.

백업 대상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사이트 전체데이터베이스(DB)가 주 백업 대상입니다. 다만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 캐시(page cache) 등을 추가한 경우 캐시 디렉터리는 굳이 백업할 필요가 없습니다.

백업 방법 및 도구

사이트 백업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디렉터리 자체를 다른 곳에 복사해 두면 되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이 필요 없습니다만, DB백업 같은 경우는 MySQL 데이터베이스에 액세스해야 하는 탓에 조금 복잡할 수 있습니다. DB백업은 수작업으로 할 수도 있고 자동화된 도구를 이용하여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수작업으로 처리할 때는 phpMyAdmin이나 mysqldump 또는 이와 유사한 MySQL 관리 도구를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를 백업하게 되고, 자동화된 도구들은 이런 수작업의 노고를 대신 처리해 줍니다. 그런데 이 자동화된 도구들 역시 천차만별이라 어느 것 하나를 꼭 집어 이거면 된다고 말하기가 참 어렵습니다. 여러 가지 백업 도구들을 기능별로 분류하여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백업 플러그인

많은 백업 자동화 도구들이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형태로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서 백업에 관한 플러그인들을 찾아보면 상당히 많은 플러그인들이 검색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 플러그인들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와 DB를 서버에 백업하는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들로서 가장 쉽게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플러그인들입니다.

AWS나 Dropbox 기타 각종 클라우드 저장소에의 백업이 필요한 경우는 아래와 같은 플러그인들을 검토해 볼 수 있습니다.

데이터베이스 백업만 필요한 경우라면 조금 더 간단한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업보다는 데이터 이전(migration)을 염두에 두고 만들어진 솔루션들이지만, 백업 기능도 수행하는 플러그인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이들 플러그인은 예를 들어, 로컬 환경에서 작업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실전(production) 환경에 배포하거나 아니면 서버를 이전하는 경우 등에 주로 사용됩니다.

백업 서비스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형태가 아닌 독립된 서비스 형태로 제공되는 백업 솔루션들입니다. 이 중 일부는 직접 설치하여 사용하는 솔루션들도 있지만 대부분은 웹서비스 형태로 제공되기 때문에 별도의 설치 없이 서비스에 가입하고 자신의 워드프레스와 연동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그 밖에

여기서 각종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을 포함한 여러 가지 종류의 백업 솔루션들을 소개하였지만, 실은 워드프레스 사이트 역시 일반적인 웹사이트 관리 방법에 따른 관리를 하면 됩니다. 그러니 굳이 플러그인이나 백업 서비스를 이용하지 않더라도 웹사이트 관리에서 흔히 사용하는 FTP나 rsync 같은 도구들을 사용하여 사이트와 DB를 백업하면 오히려 더 간단할 수 있습니다. 주기적인 백업이 필요한 경우라면 cron 작업으로 만들어 처리하면 되구요.

그 밖에 워드프레스 백업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WordPress Backups 문서를 참조하면 됩니다.

백업, 워드프레스라고 해서 달라지는 건 전혀 없습니다. <3

“워드프레스와 백업(backup)”에 대한 0개의 생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