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로 멤버십 사이트 만들기

Paid Memberships Pro로 멤버십 사이트 만들기

안녕하세요, 워드프레스 가이드 Dave입니다.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을 추가해주는 플러그인들은 많이 나와 있습니다.

저희 가이드에서도 몇 번 소개한 적이 있죠.

오늘은 멤버십 기능을 제공하는 플러그인 중 하나인 Paid Memberships Pro를 사용하여 멤버십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Paid Memberships Pro(이하 ‘PMPro’)는 무료 버전을 기본으로 제공하고, 여러 가지 부가 기능들을 프리미엄 버전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간단한 멤버십 사이트라면 부가 기능 없이, 무료 버전만으로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도 무료 버전만 사용하여 만들기를 진행해 보겠습니다.

그 전에 우선, PMPro의 기능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Paid Memberships Pro 사이트를 한번 방문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이 사이트는, 당연하게도, PMPro로 만들어져 있으니까요.

그럼 시작해 볼까요?

PMPro 플러그인 설치하기

우선 플러그인을 설치해야겠죠. PMPro는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 등록되어 있는 플러그인이기 때문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대시보드에서 바로 설치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서는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합니다. 여러분은 아무 테마나 선호하는 테마로 작업하셔도 무방합니다.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했다면 이제 대시보드에 “Memberships”라는 메뉴가 추가되었을 겁니다. 이 메뉴로 접속하면 다양한 하위 메뉴 탭들이 보입니다.

멤버십 레벨 추가하기

멤버십 사이트니까, 맨 먼저 할 일은 멤버십을 만드는 일이겠죠.

사이트 성격에 맞게 멤버십을 구성하면 됩니다. 여기서는 간단하게 무료(Free) 회원과 프리미엄(Premium) 회원으로 구분하여 2개의 멤버십 레벨을 추가해 보겠습니다.

“Memberships > Settings” 메뉴 아래의 “Levels” 메뉴에서 멤버십 레벨을 추가합니다.

Create Membership Level” 버튼을 클릭하여 멤버십 레벨을 설정합니다.

우선 무료 회원 멤버십을 만듭니다.

이어서 프리미엄 멤버십도 추가해 보겠습니다. 앞서 무료 회원 멤버십 추가할 때와 다른 건 없지만, 프리미엄 회원의 경우, 유료이기 때문에 돈을 받아야 겠죠!

멤버십 요금은 1회성으로 받을 수도 있고, 구독 모델로 처리할 수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월 구독 모델로 셋팅하였고, 최초 1개월은 시험(trial) 기간으로 무료로 써 볼 수 있도록 처리했습니다.

이렇게 해서 멤버십 모델이 만들어 졌네요.

멤버십 페이지 만들기

다음으로 할 일은 멤버십 페이지를 만드는 일입니다.

멤버십 페이지는 멤버들이 접속하여 자신의 멤버십 계정을 확인하고 프로필을 변경하거나 멤버십을 수정 또는 탈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일련의 페이지들입니다.

멤버십 페이지는 자동으로 만드는 방법도 있고 수작업으로 처리하는 방식도 가능합니다. “Memberships > Settings” 메뉴에서 “Pages” 탭을 클릭하면 멤버십 페이지를 구성하고 관리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아직은 아무런 페이지를 구성하지 않았기에, 위 그림과 같이 나올 건데요.

멤버십 페이지를 구성하는 방법은 자동과 수동, 2가지가 있는데요. 자동 모드는 PMPro가 기본적인 멤버십 페이지들을 자동으로 생성해 주는 모드이고, 수동 모드는 그 작업을 관리자가 직접 해줘야 하는 게 차이점이죠.

멤버십 페이지 생성하기

여기서는 간단하게 자동 모드로 처리해 보겠습니다. 화면에 나와 있는 “Generate Pages For Me”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멤버십 기능에 필요한 모든 페이지들이 자동으로 생성되게 됩니다.

이 상태에서 사이트 메뉴를 한번 보면, 아래와 같이 멤버십 관련 메뉴가 이미 구성되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간단하죠?

멤버십 가입

로그인 창에는 멤버십 회원으로 신규 가입할 수 있도록 “Join Now” 링크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 “Join Now” 링크를 클릭하면 멤버십 레벨을 선택하여 멤버십 가입을 할 수도 있죠. (만약 “Join Now” 링크가 안보인다면, “설정 > 일반” 으로 가서 “멤버쉽” 체크박스를 활성화하면 됩니다)

한번 가입해 보세요!

그러면 내 멤버십 계정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멤버십 계정 페이지에서는 내 멤버십 레벨과 내 계정 정보, 그리고 인보이스 처리 내역 등이 표시됩니다.

물론 이 페이지의 레이아웃과 구성은 나중에 수정할 수 있습니다.

멤버십 콘텐츠 만들기

멤버십 기능이 갖춰 졌다면 이제 콘텐츠를 만들 차례입니다.

PMPro에서는 워드프레스 포스트나 페이지 등 각각의 콘텐츠에 멤버십 접근 제한을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콘텐츠 설정

그전에 우선, “Memberships > Settings” 메뉴 아래의 “Advanced” 탭으로 가서 “Content Settings”을 해 줄 수 있습니다.

2가지 옵션이 제공되는데요. 하나는 검색과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제한된 콘텐츠를 보여줄지 말지를 정하는 것이고, 나머지 하나는 멤버가 아닌 사용자들에게 요약글(excerpt)을 보여줄지 말지를 정하는 것입니다.

여기서는 아카이브 페이지와 요약글을 아무나 볼 수 있게끔 변경했습니다. 뭐든 봐야 살지 말지 결정을 할 수 있을 것 같아서요!

콘텐츠 접근 권한 설정

실제로 개별 콘텐츠의 접근 권한을 설정하는 작업은 간단합니다. PMPro를 설치하면, 워드프레스 글 편집기 창 우측 사이드바 영역에 다음과 같이 멤버십을 지정하는 영역이 추가됩니다.

여기서 이 콘텐츠에 대한 접근 권한을 설정해 주면 되겠죠? 무료 회원과 프리미엄 회원에게만으로 접근을 제한하고 싶다면, “Free”와 “Premium” 둘다 체크하면 됩니다.

다시 사이트로 돌아와 보면, 목록 페이지 아래에 다음과 같이 “This content is for Free and Premium members only.” 메시지와 함께 “Login”과 “Join Now” 버튼이 추가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제 멤버십으로 가입한 회원만 볼 수 있게 되었네요!

그 밖에

그 밖에 몇몇 소소하게 수정할 부분들이 남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로그인한 상태에서 화면 상단에 표시되는 워드프레스 메뉴바를 안보이게 하고 싶거나 워드프레스의 디폴트 프로필 페이지에의 접근을 제한하게 하고 싶을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Memberships > Settings > Advanced” 메뉴에서 대시보드 액세스를 제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로그인한 사용자와 로그아웃 사용자 간에 보이는 메뉴를 다르게 만들고 싶을 수도 있죠. 예를 들어, 멤버십 계정 페이지는 로그인한 사용자만 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이 경우는 PMPro에서 아직 기능을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다른 플러그인으로 해결하는 게 좋습니다.

워드프레스 네비게이션 메뉴에 조건을 추가해 주는 User Menus – Nav Menu Visibility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됩니다. 그러면 메뉴 설정에서 로그인한 사용자에만 보이게끔 메뉴를 수정할 수 있겠죠.

또한 이 User Menus 플러그인은 로그인(Login), 로그아웃(Logout), 회원가입(Register) 메뉴도 자체로 제공하고 있어 메뉴 만들 때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PMPro에서 제공하는 메뉴와 User Menus에서 제공하는 메뉴(User Links)를 함께 쓰면 좀더 다양한 메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이 메뉴를 구성할 수 있겠죠.

그러면 이제 로그인하지 않은 상태라면 메뉴가 아래와 같이 보일 것이고,

사용자가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될 것입니다.

물론 이 밖에도 PMPro에서 설정할 부분들은 많이 남아 있습니다. 특히 PG(payment gateway)를 연동하고 주문을 처리하고 하는 부분들은 이 글에서 미처 다루지 못했습니다.

또 국내용 사이트라면 한글 처리도 남았구요.

하지만 이 정도만 설정을 해도 일단 멤버십 서비스를 가동하는데는 별 무리가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지면 관계상, 이런 나머지 기능들에 대해서는 후일을 기약할께요.^^

사실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을 추가해주는 플러그인들은 많이 나와 있습니다.

멤버십(Membership) 플러그인

이미 저희 워드프레스 가이드에서도 몇 번 소개한 적이 있구요.

Restrict Content로 워드프레스에 멤버십 기능 추가하기

WP-Members로 회원제 사이트 만들기

시중에 다양한 솔루션들이 나와 있다는 건, 그만큼 수요가 많다는 뜻도 되겠죠? 용도도 다양할 수 있기 때문에, 내 니즈에 맞는 솔루션을 잘 찾아서 제대로 사용하는 게 중요하다 싶네요. 🙂

0 thoughts on “Paid Memberships Pro로 멤버십 사이트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