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4.8 “Evans” 출시

워드프레스 4.8 “Evans”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번 버전은 조금 “사소한” 것들일 수 있지만 그래도 사용자 입장에서 의미있는 기능 중심의 판올림입니다. 그래서인지 판올림 주제도 “사용자를 생각한 업데이트(An Update with You in Mind)”입니다. 워드프레스 문서에 소개된 내용을 중심으로 간략히 정리합니다.

위젯 업데이트

위젯(Widget)은 웹사이트의 사이드바 영역에서 주로 사용되긴 하지만 그래도 웹사이트의 레이아웃을 구성하고 다양한 콘텐츠를 채우는데 없어서는 안될 요소죠! 사이드바에 이미지를 추가하거나 동영상을 삽입하거나 할 때에 위젯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금까지는 주로 외부 플러그인을 통해 이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이번에 아예 워드프레스 코어 위젯으로 이미지(Image), 비디오(Video), 오디오(Audio) 3가지 위젯이 추가되었습니다.


그림. 새로 추가된 위젯들

또한 텍스트(Text) 위젯도 이제 위지윅(WYSIWYG) 방식으로 리치텍스트(Rich Text)를 처리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디렉터리에는 리치텍스트를 지원하는 여러 위젯 플러그인들이 있지만 이젠 굳이 별도로 플러그인을 설치하지 않고도 리치텍스트 위젯을 쓸 수 있게 되었네요. 참고로 위젯에서 사용한 편집기는 이미 워드프레스의 메인 편집기에서 사용 중인 TinyMCE입니다.


그림. 리치 텍스트 위젯

한편 이 두 가지 기능(즉 3가지 새로운 위젯의 추가와 텍스트 위젯에서 리치텍스트를 다룰 수 있게 됨)을 위해 워드프레스 코어에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API들이 추가 되었습니다. 플러그인 개발자들에게는 여러 가지 새로운 기회를 열어 줄 수 있을 듯 합니다.

미디어 위젯 API

새로 추가된 3가지 위젯은 미디어 위젯 API를 기반으로 합니다. 따라서 개발자들은 이 API를 이용해 더 많은 다양한 미디어 위젯을 개발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더 자세한 내용.

텍스트 편집기 자바스크립트 API

리치 텍스트 위젯에 사용한 TinyMCE를 다양한 곳에서 활용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

링크 경계(Link Boundaries)

링크나 링크 주변의 텍스트를 업데이트 했을 때 그게 올바르게 적용되었는지를 이제 좀 더 쉽게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떤 기능인지 궁금하면 워드프레스에서 제공하는 아래 동영상으로 확인해 보세요!

그 밖의 업데이트

그 밖에도 여러 가지 다양한 업데이트들이 이루어졌습니다.

인근 워드프레스 이벤트

알림판에 있는 동안 모든 예정된 오프라인 커뮤니티 그룹 미팅(워드캠프나 워드프레스 미트업)이 여러분의 지역에 맞게 표시됩니다.

접근성이 더 가능해진 관리자 패널 헤딩

새 CSS 규칙의 추가로 부가적인 콘텐츠(“새로 추가” 링크와 같은)는 관리자 영역 헤딩에 더 이상 포함될 필요가 없습니다(이 기능은 워드프레스 개발자들에게만 의미가 있는 업데이트이며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조 바랍니다).

WMV와 WMA 파일의 코어 지원 제거

실버라이트는 브라우저가 지원하지 않는 추세이므로 실버라이트 플러그인을 전제로하는 파일 포맷은 코어 지원에서 제거됩니다.

다중 사이트 업데이트

워드프레스 다중 사이트(Multisite) 기능 개선을 위한 여러 새로운 후크, 네트워크 특성 사이트 함수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 폭의 가변성

이전에 최대 300픽셀이었던 사용자 정의 메뉴(Customizer)의 가변 폭이 확대되어 이제 최대 600픽셀까지 확대가 가능합니다.

IE 8,9,10 지원 중단

워드프레스 4.8부터는 인터넷 익스플로러(IE) 브라우저 구버전인 IE8, IE9, 그리고 IE10 버전에 대한 지원이 공식적으로 중단됩니다. 이에 따라 TinyMCE의 일부 기능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4.8의 브라우저 지원과 관련한 더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를 참조)

워드프레스 버전 4.8 업데이트에 관한 더 자세한 내용은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참조 바랍니다. 🙂

0 thoughts on “워드프레스 4.8 “Evans” 출시”